한강 종합개발, 여의도권 '관광 명소화'로 시작한다

입력 2015-08-24 09:30  

2030년 한강 이용자 연간 6천500만→1억명 이상으로

정부와 서울시가 24일 공동 발표한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 방안'의 핵심은 여의도 한강 둔치 일대를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명소'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가 실현되면 여의도 종합선착장을 드나드는 수륙양용차와 리버페리(River ferry)가 관광객을 실어 나르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된다.

다만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정비된 한강 유역을 30년 만에 종합개발하는프로젝트로 추진되다가 '여의도 일대 집중 개발'로 전체적인 계획이 다소 축소된 것은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 수륙양용차로 홍대∼여의도 오간다 지난 1년여간 종합적인 한강 개발 계획을 논의해 온 정부와 서울시는 한강을 7개 권역으로 나눠 각 권역을 특징 있게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관광 유발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판단된 여의도∼이촌 권역을 골라 집중 개발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여의도권이 다른 한강지역보다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뛰어난 데다 연계할수 있는 관광 시설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여의도 한강공원은 지하철 여의나루역에서 200m만 걸어가면 되는 곳에 위치해작년 한 해 동안에만 1천905만 명이 찾았다.

한강 권역에서 자동차 전용로인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로 단절되지 않은 유일한곳이기도 하다.

인근 시설과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좋다는 분석이 나왔다.

올해 안으로 여의도 63빌딩에 한화그룹이 운영하는 면세점이 들어서고 이촌지역에는 용산아이파크몰 면세점이 생긴다.

노량진수산시장도 현대식 설비가 갖춰진 새로운 건물로 자리를 옮겨 손님을 맞는다.

수협중앙회는 노량진수산시장을 동대문처럼 심야에 관광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계획이다. 수산시장 이동으로 비는 부지에는 호텔·컨벤션·카지노가 포함된 복합리조트를 세우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호승 기재부 정책조정국장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하루라도 더 한국에 머물면서 찾을 만한 곳을 만들고자 한다"며 여의도 권역을 집중 개발하기로 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홍대 주변을 구경하고서 수륙양용차를 타고 여의도로 이동해 관광을 이어갈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오는 2018년까지 한강을 끼고 여의도(영등포구) 일대와 홍대 주변(마포구), 이촌(용산구) 일대가 '관광 코스'로 묶일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여의도를 한번 방문하면 면세점·쇼핑몰·문화시설 등을 '원스톱'으로 이용하면서 주변을 손쉽게 둘러볼 수 있도록 연계 시설 간의 접근성을 대폭높이겠다는 게 정부와 서울시의 구상이다.

정부와 서울시는 재원을 절반씩 부담해 2018년까지 총 3천981억원(민자 1천462억원 포함)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돈은 종합선착장 건설, 여의 샛강 생태기능 회복 및 여의도 한강숲 조성 등에 쓰일 예정이다.

정부와 서울시는 이 사업으로 2030년까지 한강 이용자가 연간 6천500만명에서 1억명 이상으로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외국인 관광객의 한강 방문 비율이 현재 12.5%에서 청계천 수준인 20%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여의도권 개발효과 확인 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 이번 한강개발 사업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재원을 나누어 부담하기로 하고 머리를 맞대어 짠 계획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지자체가 '장밋빛 청사진'을 내놨다가 재원 부족으로 제대로 실현하지 못한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1년여간의 논의 과정을 거쳐 나온 한강 종합개발 계획은 '여의도 일대개발' 구상에 그친 것이 사실이다.

현 정부 중심의 한강 개발계획이 논의되기 시작된 것은 지난해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한강 유역을 관광·휴양의 명소로 개발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부터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작년 9월 이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회동했다.

이후 출범한 공동 태스크포스(TF)는 합정∼당산지구를 한류·문화관광, 풍납∼암사∼광진지구를 역사·생태탐방 중심지로 개발하는 방안 등 한강을 7개 권역으로나눠 특화 개발하는 내용의 큰 그림이 나왔다.

서부·동부 간선도로 일부를 지하화해 한강의 접근성을 높이는 구상도 있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확정된 개발계획은 여의도∼이촌 권역으로 국한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를 우선협력 거점으로 지정해 투자를 집중하고 거기서나오는 효과를 나머지 권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점에서 한강 전역을 대상으로 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시절의) 한강 르네상스사업 등 이전 개발 사업과는 추진 방식에서 차별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서울시가 한강 종합개발 방안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될 부분을덜어내고 실행 가능성과 효과에 초점을 맞춰 개발계획을 짜다 보니 결과물이 애초예상했던 것보다 축소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정부는 한강변의 관광 자원화에 중점을 둔 반면에 서울시는 녹지공간을확대하는 생태복원을 강조하는 등 개발 방식을 놓고 관점이 달라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호철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는 "국가재정이 열악한 상황인 만큼 투자의 효율성을 철저히 점검하고 민자 유치 가능성을 따져보는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의도 일대 개발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이전에 세웠던 한강 관광자원화 계획과 연계한 종합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