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창조경제 뒷받침 나서…재계 확산하나>(종합2보)

입력 2013-05-13 18:51  

<<삼성 재단 설립 계획 발표 시점 및 출연금을 전액 삼성전자가 부담한다는 내용과LG그룹도 창조경제 부응하는 모습 보이고 있다는 내용 추가.>>삼성, 현 정부서만 7천500억 출연…LG 등도 동참 움직임전경련 "일부 기업도 관련 사업 준비중"

세계 경제불황 속에 최근 투자에 신중한태도를 보여온 삼성그룹이 13일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과 연계해 10년간 1조5천억원을 출연하는 사업 계획을 내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수년간 신성장동력 발굴에 역점을 둬온 삼성이 자체 경영전략과 '창조경제'가부합한다고 판단해 힘을 보태려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를 박근혜 정부에 힘을 실어주려는 재계의 신호로 보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다른 대기업들도 창조경제 관련 사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현정부 집권기에 7천500억원 출연…투자신중론서 태도변화 삼성은 4개 기초 과학분야·소재기술·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창의과제 등 3대 미래기술 육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한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을 설립해 10년간 1조5천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고 13일 발표했다.

1차로 올해 3천억원을 포함해 2017년까지 5년간 총 7천500억원을, 2차로 2022년까지 추가로 7천500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1차는 현 정부가 집권하는 기간에 하고, 2차는 다음 정부 출범 후에 하겠다는것이다.

삼성의 이런 계획은 민간 기업으로서 현 정부가 내세우는 핵심 경제전략인 '창조경제'에 적극적인 동참 의사를 밝힌 것으로 평가된다.

삼성이 계획을 발표한 시점이 공교롭게도 현안으로 떠오른 '윤창중 성추행 의혹'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맞물린 점도 눈에 띈다.

삼성 관계자는 "원래 지난달 발표하려던 것을 내용을 보완하려고 미루다 이번에한 것"이라며 미리 계획된 내부 일정에 따른 발표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삼성은 경제불황 등 불확실한 대외변수 등을 이유로 올해 투자계획 발표를늦추는 등 자금 지출에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다.

1월에 연간 투자계획을 발표해온 예년과 달리 투자액을 공개하지 않은 채 탄력적으로 투자를 집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다 4월이 돼서야 정부에 49조원대의 투자계획을 낸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지난해 투자액도 당초 계획인 47조8천억원에 6%가량 적은 45조원에 그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정황을 감안하면 이번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설립 발표는 삼성이 '의미 있는' 태도 변화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재단 설립은 재단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물을 개발자가 소유하도록 하고 연구자에게 최대한 자율권을 부여할 방침이어서 공익적 성격도 강하다.

10년에 걸친 장기투자라고 해도 1조5천억원이면 다른 대기업들은 따라나서기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삼성의 평소 투자나 자금 지출 규모로 보면 기대에 못 미친다는 반응도 나온다.

삼성은 지난해 주력인 삼성전자에서만 매출 200조원에 29조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으며 매월 1조원, 연간 12조원 가까운 돈을 연구개발비로 지출한다.

이번 재단 출연금은 전액 삼성전자[005930]가 부담한다.

특히 삼성은 이건희 회장이 '삼성특검'으로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가 복귀한 2010년 5개 신수종 사업에 2020년까지 총 23조3천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있다.

◇ 재계, 창조경제 동참 확산 분위기 앞서 일각에서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 15명의 재계 총수를 포함해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재계에서 이른바 '선물 보따리'를 풀어놓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그동안 삼성을 비롯한 주요 대기업들은 세계 경제불황과 엔저, 북한핵을 둘러싼한반도 정세 등 악화된 경영 여건과 불확실성을 이유로 투자를 망설여왔다.

실제로 삼성은 올해 들어 신규 시설투자를 아직 한 건도 하지 않았으며 다른 대기업들도 비슷한 상황이다.

하지만 방미 이후 주요 대기업들이 투자 활성화를 강조해온 박 대통령에게 어떤식으로든 화답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확산되는 분위기였다.

워싱턴 D.C에서 지난 8일(현지시간) 열린 박 대통령과 경제인들의 간담회에서이건희 회장은 "창조경제의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고 투자와일자리를 최대한 더 늘려서 우리 경제를 튼튼히 하는데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배석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상근부회장에 따르면 이 회장은 "창조경제를 한단계 더 도약할 올바른 방향은 기초과학이 튼튼하고 소프트웨어가 뒷받침돼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중소기업 및 참여업체와 동반성장을 적극 추진해 상생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산업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다할 것"이라고 말했고,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투자고용과 창조경제에 공감하며 앞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투자와 고용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밝혔다.

이런 가운데 실제로 방미 직후 삼성의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설립 계획이 나와그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에 무게가 실린다.

재계 주변에서는 조만간 다른 대기업들도 창조경제에 호응하는 투자 계획 등을내놓을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LG그룹은 올해 초 사상 최대 규모인 20조원의 투자 계획을 밝힌 데 이어 서울마곡산업단지에 2020년까지 2조4천억원을 투자해 전자·화학 융복합 연구를 수행할대규모 연구개발(R&D) 단지인 '마곡 LG[003550] 사이언스파크' 조성 계획을 최근 구체화하는 등 창조경제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LG전자[066570]는 이날 환경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설비를 개선하는 데 2015년까지 1천2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이날 방미 경제사절단 활동 내용을 브리핑하면서삼성의 창조경제 사업과 관련 "다른 몇몇 기업들도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기다려보면 하나하나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지난달 24일 창조경제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체험형 과학관 등 과학문화 확산과 창조 인재 육성, 산업간 융복합 등의 추진 과제를 선정했다.

창조특위 위원은 현대차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SK경영경제연구소, 산업연구원등 민관 연구기관장과 전국은행연합회, 벤처기업연합회 등의 단체장을 포함한 주요기업인 등 51명으로 구성했다.

hopema@yna.co.kr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