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10기 정지…올여름 최악의 전력대란 우려>(종합)

입력 2013-05-28 11:09  

<<원자력안전위원회의공식발표를 반영해 정지 원전수와 정지용량을 수정하고 정승일정책관 발언 추가 등. 이메 맞춰 제목도 수정.>>정지·정비 길어질 듯…6월초 '아슬아슬'·8월초 '위기'

전력수급이 그렇지 않아도 불안한 상황에서 가동 중단되는 원전이 늘어나 이번 여름 심각한 전력난이 우려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8일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부품이 사용된 신고리 2호기와신월성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도록 했다.

마찬가지 이유로 지난달 8일부터 정지 상태인 신고리 1호기의 정비 기간을 연장하고 운영허가 심사 중인 신월성 2호기는 해당 부품을 모두 바꾸라고 명령했다.

신고리 1·2호기, 신월성 1·2호기의 설비 용량은 100만㎾씩이다.

이날 원안위의 결정으로 당장 200만㎾의 전력공급이 줄게 됐다.

원안위 발표 전까지 전국 원전 23기 중 신고리 1호기를 비롯해 고리 1·2호기,한빛(옛 영광) 3호기, 월성 1·2호기, 한울(옛 울진) 4·5호기 등 8기가 정지 중이었다.

여기에 신고리 2호기와 신월성 1호기까지 추가돼 멈춰선 원전은 10기로 늘어난다.

원전 전체 설비용량이 2천71만6㎾인데 이 가운데 771만6천㎾를 가동할 수 없는상황이다.

원래 신고리 2호기는 이달 말일부터, 신월성 1호기는 다음 달 12일부터 예방정비가 계획돼 있었다.

이들 원전의 정지가 수일에서 2주가량 앞당겨져 이 기간은 예상보다 적은 공급능력으로 버텨야 한다.

또 70만㎾급 월성 3호기의 정비가 다음 달 8일부터 예정돼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심각한 전력난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앞서 위조 검증서 파동을 겪은 한빛 원전의 사례나 원안위의 이날 발표에서 알수 있듯이 해당 원전의 정비 기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전력 가뭄'은 올여름 내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예상하지 못한 원전 2기의 정지가 결정되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원전·전력당국 관계자를 긴급 소집해 대책 회의를 열었다.

한진현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이날 오후 원전·전력 관련 대책을 브리핑한다.

또 6월 초에 발표할 예정이던 여름철 전력수급대책도 금주 중 발표할 계획이다.

주요 원전이 2기나 돌발 정지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 마련 중인 전력대책을 일부변경할 것으로 보인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전력수급 대책을 금주 중 마련해즉시 시행해야 하며 기간도 늘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력수급은 6월 초에 아슬아슬하고 8월 초에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sewonl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