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프라이드 디젤 수동만으로 견뎌야

입력 2013-01-18 16:27   수정 2013-01-18 16:27


 -시장 예측 실패로 자동변속기 준비 못해
 
 기아자동차가 올 상반기(3월) 국내에 내놓을 프라이드 1.4ℓ 디젤에는 수동변속기만 적용되는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려면 별도 개발이 필요하지만 판매량 대비 투입되는 개발비 부담이 적지 않아서다. 이에 따라 고효율 측면에선 나름의 입지를 다지겠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자동변속기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서 반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기아차에 따르면 상반기 투입될 프라이드 1.4ℓ 디젤 수동변속기는 유럽 기준 ℓ당 23.2㎞의 효율이 강점이다. 그러나 대항마인 현대차 엑센트 1.6ℓ 디젤 판매량의 대부분이 자동변속기라는 점에서 기아차로선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갈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기아차 국내 상품팀 관계자는 이달 초 "프라이드 디젤 1.4ℓ 신형에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결과적으로 자동변속기는 결국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나아가 DCT 적용도 계획에 없어 기아차로선 제품 면에서 경쟁력 약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처럼 기아차가 프라이드 1.4ℓ 디젤의 자동변속기를 내놓지 못한 이유는 국내 시장 흐름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프라이드에 디젤 엔진이 처음 적용된 때는 지난 2005년이다. 당시 적용된 배기량 1.5ℓ 디젤엔진은 내수에 자동변속기가 조합돼 ℓ당 18.3㎞(구연비 기준)의 효율로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디젤 판매량이 줄어들자 기아차는 지난 2011년 2월 디젤 내수 판매를 슬며시 종료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강화되는 디젤 배출가스 규제였지만 그 해 9월 후속 차종 출시를 앞둔 데다 내수에서 디젤 판매량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2010년 프라이드 디젤은 4도어와 5도어를 합쳐 3,780대 판매에 그쳤다. 

 기아차가 프라이드 디젤 내수 시장을 포기한 것도 이 때다. 유럽지역 수출을 위해 현재 판매되는 프라이드를 개발하면서 디젤 엔진 배기량을 1.4ℓ로 낮췄고, 국내는 1.6ℓ 가솔린 자동변속기 개발에만 치중했다. 한 마디로 소형 디젤의 국내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 내수용 1.4ℓ 디젤엔진의 자동변속기 개발을 중단했던 셈이다. .

 하지만 기아차의 기대와 달리 국내 소형 디젤 시장의 틈새는 점차 커져갔다. 특히 수입 소형 디젤 신차가 속속 등장하고, 엑센트 디젤도 1.6ℓ 배기량으로 전체 판매에서 비중이 30%에 달하자 신형 프라이드의 디젤 투입을 요구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뒤늦게 신형 프라이드 디젤의 내수 진입 필요성을 느낀 기아차로선 1.4ℓ 디젤에 조합되는 자동변속기가 필요, 개발을 시도했지만 예측되는 판매량 대비 비용 부담이 크다는 이유로 결국 포기했다. 그 결과 현재 유럽으로 수출되는 1.4ℓ 수동변속기 차종이 그대로 내수 시장에 투입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로선 신형 프라이드 디젤 수동변속기를 내놓으며 고효율을 내세우겠지만 업계에선 기아차가 상품을 기획할 때 시장 흐름을 읽지 못한 것으로 여길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국내 시장에서 디젤 엔진 적용에 소극적이었던 만큼 현재 기아차는 수입 디젤차에 견줄 만한 디젤 세단형 차종이 없는 것도 제품 면에서 약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아차는 신형 프라이드 디젤 수동변속기 차종의 출시 시점을 3월로 예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기아차 관계자는 "소형 디젤의 강점인 고효율을 적극 내세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친환경타이어, 효율등급 감추는 이유 있나
▶ 토요타, 끝없는 변신으로 한국서 성장 다짐
▶ 한국토요타, 캠리 V6 3.5ℓ 3월 출시
▶ [2013 신차②]볼보차, "V40은 볼보의 미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