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군대’ 열풍… 패션 등 관련 상품 인기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3-08-15 09:00  

대한민국은 ‘군대’ 열풍… 패션 등 관련 상품 인기


[윤희나 기자] 요즘 대한민국에 군대 열풍이 불고 있다. 그동안 군대는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은 가야하는 곳으로 기피 대상이거나 예비군들만이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 MBC ‘진짜 사나이’, tvN의 ‘푸른거탑’ 등 TV에서 군대 관련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으면서 군대가 주목받고 있다. MBC ‘진짜사나이’에 출연 중인 장혁, 류수영, 박형식, 샘헤밍턴 등은 리얼한 군대 체험을 통해 호감도 상승은 물론 인기의 척도인 CF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

이들 방송의 인기 요인은 남성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군대 이야기를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으로 풀어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예비군들에게는 옛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군대를 경험하지 못한 여자들에게는 새로운 세계를 알려줬다는 것.

이같은 군대 열풍에 관련 상품부터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군복 패턴인 카무플라주를 응용한 밀리터리룩이 인기를 얻는가하면 군대 음식과 용품 판매가 급증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인기를 얻고 있다.  

□ 카모플라주 활용, 다양한 밀리터리룩 인기


군대 열풍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분야는 패션이다. 육군 군복의 디자인에 영감을 얻은 스타일을 말하는 밀리터리룩이 대표적이다.

사실 밀리터리룩은 몇 시즌 전부터 야상점퍼 등이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면서 인기를 얻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군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욱 다양해지고 업그레이드된 아이템이 등장한 것이 차별화 포인트다.

위장, 변장을 뜻하는 군복 패턴인 카무플라주가 가미된 밀리터리룩은 스타일리시하면서 파워풀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숲 속에서 적들의 눈에 띄지 않기 위해 그린, 블랙 컬러를 활용, 복잡한 패턴으로 표현한 카무플라주는 그 자체만으로 내추럴하지만 색다른 패션 센스를 발휘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이처럼 밀리터리룩이 유행하자 패션 브랜드에서도 카무플라주 패턴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템을 출시하고 있다. 재킷, 팬츠, 셔츠 등 의류부터 슈즈, 백 등 액세서리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것이 특징.

러닝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써코니는 밀리터리룩 스타일의 운동화를 출시, 인기를 얻고 있다. 카키 컬러에 유니크한 카모플라주 패턴이 포인트로 가미된 디자인으로 익살스러우면서 와일드한 느낌까지 연출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군대 관련 주로 터프하고 빈티지한 느낌을 자아내는 밀리터리룩이 인기를 얻고 있다. 어떤 아이템과도 잘 매치되고 일상복으로 연출하기 쉬운 것이 인기요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트렌드를 가장 빨리 받아들이는 인터넷쇼핑몰, 보세가게에서도 다양한 밀리터리룩이 인기를 얻고 있다. 베이직한 카무플라주 남녀 티셔츠부터 스커트, 오버롤, 베스트까지 색다른 아이템이 사랑받고 있다.  

□ 스타도 빠져버린 밀리터리룩


트렌드에 민감한 스타들도 최근 밀리터리룩을 즐겨 착용하고 있다. 특히 남자 스타들은 물론 여자 연예인들까지 다양한 밀리터리룩을 연출, 색다른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얼마 전 정우성, 이정재는 모던하면서 세련된 밀리터리룩을 선보여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정우성은 한 행사장에서 수트와 밀리터리룩을 스타일링해 믹스앤매치의 진수를 보여줬다. 다크 그레이 수트에 카무플라주 티셔츠를 매치, 색다른 느낌을 어필했다.

배우 이현우는 카무플라주 수트를 착용, 눈길을 끌었다. 5부 정장 팬츠에 재킷을 입고 셔츠 역시 같은 패턴을 레이어드해 유니크한 밀리터리룩을 완성했다.

여자 스타 역시 밀리터리룩으로 중성적인 스타일을 연출하고 있다. 배우 박지수는 카무플라주 패턴 셔츠에 화이트 숏팬츠를 매치해 터프하면서 시크함을 동시에 어필했다. 거친 밀리터리룩이 부담스럽다면 군대 모티브에서 디테일만을 가미, 느낌을 주는 것도 스타일리시하다.

이처럼 패션 외에도 식품, 캠핑용품까지 다양한 분야로 군대 열풍이 확대되고 있다. 군대에서 사용하는 반합, 국방무늬 방수시트와 같은 관련 아이템은 물론 군대식 햄버거 군대리아, 전투식량, 건빵 등 군대 전용 식품까지 인기를 얻고 있다.

이같은 군대 열풍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군대가 매력적인 패션 아이템과 식품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좀 더 다양하고 색다른 군대 이야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출처: MBC ‘진짜사나이’ 방송 캡처, 써코니, 스타일난다)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장신영, 강경준 마음 사로잡은 패션 스타일은?
▶‘엄친아’ 이승기, 공항패션 직접 제작해 입는다?!
▶이보영, 여배우 ‘공항패션’ 내추럴해도 비주얼은 甲
▶‘아이유 연애?’ 이현우, 스패션 감각 “매력있네”
▶무더위 잊는 패셔너블 ‘쿨비즈룩’ BEST 3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