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9회 개천예술제 경연대회 본격 시작

입력 2019-08-28 11:12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개천예술제가 문화예술 경연대회를 시작으로 본격화한다.

진주시는 지난 24일 마산종합운동장 올림픽기념관 강당에서 ‘2019 남가람 가요제’ 창원지역 예선을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열린 마산 지역예선은 지난 69년간 시도하지 않았던 전국 순회 예술경연대회를 처음으로 선보인 것이다.

진주시는 “1949년 정부 수립 이후 69년간 개천예술제의 문화예술 경연대회는 대한민국 문화예술가를 꿈꾸는 신인 예술인의 등용문 역할을 해왔다”며 “개천예술제가 전통만을 고집하지 않고 대대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펴자’,‘나누자’,‘안아보자’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는 제69회 개천예술제 예술경연대회는 국악부, 무용부, 문학부, 미술부, 사진부, 연극부, 연예부, 음악부, 전국시조경창대회 등 총 9개 부문에 19개 세부경연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국악부는 10월 5일 진주시 청소년 수련관에서 초·중·고등부와 일반부 예선을 거쳐 6일 본선을 치른다. 참가신청은 10월3일까지다. 올해 국악 고등부 대상은 교육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무용부는 개천학생·일반(대학)전국 무용, 개천전국사회무용, 개천한국무용제, 개천신인창작안무가전을 개최한다. 참가신청은 9월23일부터 10월2일까지다. 경연대회는 10월 5일과 6일 양 일간에 걸쳐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펼쳐진다.

문학부는 개천문학상, 전국학생백일장, 전국디카시백일장, 시낭송대회를 개최한다. 10월 3일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앞 진주남강야외무대에서 열리고 시낭송대회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관 1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참가신청은 행사당일 현장에서 접수한다.

미술부는 2019 개천미술대상전, 제69회 개천미술실기대회, 제69회 개천예술제 전국휘호대회를 개최한다. 개천미술대상전에는 한국화, 서양화, 수채화, 서예, 문인화, 조형, 서각 등이 출품될 예정이며 현재까지 지난해 보다 150여 점이 많은 1417점이 출품됐다.

개천미술실기대회는 9월2일부터 16일까지 유치부, 중·고등부를 대상으로 상상화, 만화, 캐릭터 공모전 접수를 한다. 입상작은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실에서 전시된다.

전국휘호대회는 28일 순천청암고등학교에서 전국 순회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순천지역 참가신청은 9월 16일부터 25일까지 순천시 소재 (사)남경문화원을 통해 가능하다.

사진부는 전국사진촬영대회, 진주사진강좌, 제2회 청소년 디지털 전국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연극부는 전국 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연극반과 동아리를 대상으로개천예술학생연극제를 9월 4일부터 8일까지 진주시에 소재한 극단‘현장’의 아트홀에서 개최한다.

연예부는 2019 남가람가요제, 2019 전국 청소년 트로트 가요제를 개최한다. 남가람가요제는 지난 8월 24일 마산종합운동장 올림픽기념관 강당에서 예선 참가자 40명의 열띤 경연을 통해 6명의 본선 참가자를 선발했다. 8월 31일 진주시 청소년수련관 다목적 강당에서는 진주지역예선을 실시해 본선 참가자 12명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며 본선은 10월 5일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앞 남강야외무대에서 개최한다.

음악부는 전국음악경연대회를 9월 20일과 10월 5~6일 개최하며 신청접수는 9월 9일부터 12일까지다.

이밖에 매년 예술제의 절정을 알리는 뮤지컬 ‘촉성산성아리아’는 10월 4일부터 진주성 특설무대에서 3일간 공연하고, 3일에는 진주대첩을 역사ㆍ예술 퍼레이드로 승화한 ‘진주대첩 야간 가장행렬’이 시민과 함께 어울림 마당을 연출한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개천예술제는 순수 문화예술을 널리 펼치고자 한 창제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올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며 “올해 전국 순회 문화예술 경연대회, 시대 흐름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경연, 독일 등 해외 도시들과의 문화예술 축제 교류 등 변화를 통해 시민에게 문화예술의 정수를 선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진주=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