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놀이터가 된 잠실…"커피 잔만 바꿔도 나만의 스타일 완성되죠"

입력 2019-10-13 17:57   수정 2019-10-14 01:49


대한민국 최대 커피 문화축제인 ‘2019 청춘, 커피페스티벌’이 13일 막을 내렸다. 한국경제신문사와 송파구가 공동 주최한 이번 커피페스티벌에는 약 45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3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노는 건 지금이야-플레이 위드 커피’를 주제로 주말 이틀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일대에서 진행됐다. 1020세대, 아기를 데리고 나온 부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로 행사장은 붐볐다. 행사에는 73개 업체가 참여해 커피 시음 행사와 다양한 이벤트를 했다.

#샷, 하나_커피 놀이터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이디야커피, 바리스타룰스, 카누, 스타벅스,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한국야쿠르트, 백미당 등 각 브랜드의 부스는 큰 ‘커피 놀이터’를 연상케 했다. 파스쿠찌의 모카포트 포토존, 이디야커피의 ‘아이러브 이디야’ 포토존 등에도 사진을 찍으려는 연인과 친구들이 모여들었다. 바리스타룰스의 ‘청춘 응원차’는 인증샷을 찍고 경품과 시음 음료를 받으려는 사람으로 붐볐다. 엔제리너스는 카페를 그대로 잔디 위에 올려놓은 듯 넓은 휴식 공간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네슬레코리아는 네스프레소 기기에 스타벅스 원두 캡슐로 커피를 뽑을 수 있는 ‘스타벅스앳홈’ 캡슐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소규모 커피 회사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코리프렌즈의 독도커피, 그럼블커피의 파우치 커피는 물론 에티오피아대사관 부스에도 색다른 커피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몰렸다. 남양유업의 아이스크림 브랜드 ‘백미당’ 앞에는 달콤한 디저트를 찾는 젊은이가 많았다.


#샷, 둘_커피 도서관

커피 마니아를 위한 강연과 세미나도 열렸다. 2010년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우승자인 안재혁 바리스타는 12일 오후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 올리기 좋은 커피를 만드는 노하우를 공개했다. 그는 “누구나 좋아하는 재료를 커피와 혼합하라”며 초콜릿, 캐러멜, 딸기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 “커피잔에만 변화를 줘도 일상에서 벗어나 나만의 감성을 채울 수 있다”며 위스키 잔 모양의 독특한 커피잔에 초콜릿을 입힌 설탕 막대를 담근 커피를 시연했다. 이영민 바리스타는 홈브루잉 강의로 13일 오후를 장식했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네스카페의 싱글오리진 돌체구스토 커피 캡슐을 맛보는 시음회도 열렸다. 방준배 바리스타가 ‘맛있는 커피의 조건’을 주제로 강연했다. 페루, 콜롬비아 등의 원산지별 커피 캡슐을 에스프레소, 룽고, 아메리카노 등으로 내렸다. 서울 서초동에서 온 김미주 씨(35)는 평소 네스프레소, 드롱기 커피 머신을 자주 사용하는 ‘커피덕후’라며 “개인적으로는 산미가 있고 향이 풍부한 커피를 좋아하는데 비교 시음해볼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샷, 셋_응원·위로의 무대

응원과 위로의 무대도 이어졌다. 청춘들에게 자신의 경험담과 극복기를 공유한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의 백세희 작가는 “페스티벌과 우울은 어울리지 않아 보이지만, 어쩌면 우울함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 찾아오는 일반적인 것”이라고 말해 청춘들의 공감을 얻었다.

12일에는 차분하게 감상하기 좋은 음악 중심인 ‘이세상 텐션’, 13일에는 힙합 리듬과 밴드 음악에 취해보는 ‘저세상 텐션’이 주제였다. 12일 낮에는 잔잔하고 맑은 목소리의 은종, 김수영의 공연이 펼쳐졌다. 은종이 ‘가을아침’을 부르자 객석 곳곳에서 흥얼거리며 따라 불렀다. 선우정아의 공연 때는 함께 몸을 흔들고 박수치는 관객으로 월드파크 잔디광장이 가득 찼다.

가수 양다일은 가사를 여러 번 잊어버리는 실수를 했지만, 특유의 유머감각으로 분위기를 띄웠다. 밴드 ‘닥터스’의 흥겨운 공연으로 시작된 13일 무대는 기리보이, 스윙스가 이어받았다.

▼ 함께 해 주신 기업 및 단체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동서식품, 이디야커피, 매일유업,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네슬레코리아, 한국야쿠르트, 빙그레, 에티오피아대사관, 백미당(남양유업), 맥도날드, 할리스커피, 오리온, 동원그룹, 쟈뎅, 푸르밀, 에이치엘아이, 3D상상(메이커스페이스), 국민대, 두시, 스노우폭스, 벌스가든, 볕들, 마초의사춘기, 이레가든 빌리지,디어마이토분, 가데나, 아라규조토, 아코핸즈, 떼레즈, 사라주, 켈렌, 풀다, 해턴, 마지미뇽, 홀리데이테이블, 보따리상점, 은곡도마, 리틀앤팬트리, 루디아, 마르디메크르디, 앤앤더크라우드, 테소로, 텐타클, 오브이티, 꽃(Cote), 마담드쟌느, on your Mark, 그럼블커피,피치그레이, (주)제이아이티, 쥬니쿠키 & 순두부청년, 사랑청, 리플로우(주)그랜드 얼라이먼트), 코리프렌즈(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자연미약선연구원, 블루엠갤러리, 한국공예문화 협동조합, 리앤케이, scribblers, 지세븐, 도그노크, 아메리카요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