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은혜 부총리 "창의인재 육성이 혁신성장의 동력 될 것"

입력 2019-11-05 17:41   수정 2019-11-06 00:33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은 “학령인구 증가 시대에 만들어진 교육 내용과 방법, 학교 인프라 등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은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글로벌 인재포럼 2019’ 개막에 앞서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우리 교육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로 상징되는 산업구조의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교육의 변화 방향에 대해서는 “평생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저출산·고령화 사회 교육의 패러다임”이라며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고, 평생·직업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착실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 기조 중 하나가 혁신성장”이라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이야말로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6~7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올해 인재포럼의 주제는 ‘함께 만드는 미래’다. 셸 망네 보네비크 전 노르웨이 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이보영 우버 다양성·포용최고책임자 등 세계 인적 자원(HR) 분야 전문가 90여 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hr >
유은혜 "인구감소·4차 산업혁명 도래
평생·직업교육 체제로 대전환 해야"


작년 10월 취임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년간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굵직한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뛰어다녔다. 취임 직후에는 사립유치원 회계부정 문제가 불거지면서 유치원 공공성 강화대책을 마련하는 데 전력투구했고, 그 이후 고교 무상교육 및 강사법 시행에 몰두했다. 올 하반기 들어선 대학 관련 규제 완화를 위해 고등교육 혁신지원 방안을 내놨다. 최근엔 정시 비중 확대와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강화를 골자로 한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6~7일 열리는 ‘글로벌 인재포럼 2019’ 개막에 즈음해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지난 1년을 “교육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초등학교부터 평생교육까지 아우르는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유 부총리는 미래교육이 중요한 이유로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우수 인재 육성이야말로 장차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취임 직후 출범시킨 미래교육위원회를 통해 미래교육과 관련된 의제를 발굴해 정책화하겠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어떤 인재가 필요하다고 봅니까.

“미래 사회에는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소통·협업능력 등의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서도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을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고, 도전성·창의성을 발휘하며, 문화적 소양·다원적 가치 및 공동체 의식을 겸비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런 인재를 키우기 위해 교육부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교육부는 초·중등 교육에서는 토론식·문제해결형 수업을 확대하고, 소프트웨어 교육과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 교육 등을 통한 융합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등교육 단계에서는 인공지능(AI) 등 첨단분야 인재양성과 교육·연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존 직업 상당수가 소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직업교육도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교육부는 기술혁신과 산업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하도록 직업·진로 교육의 질을 높이려고 합니다. 성인이 생애단계별로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양질의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 적극 투자할 계획입니다.”

▷학령인구 감소가 교육계의 중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교원수급 계획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미래의 교육은 학생 한명 한명을 미래 인재로 키우는 창의·융합 교육에 초점을 둬야 합니다. 기존 교육과는 질적으로 다른 교육 수요가 필요한 거죠. 따라서 학령인구가 감소한다고 단순히 비례적으로 교원 수를 조정하는 것은 적절한 방안이 될 수 없어요. 전체 교육환경 변화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교원수급 기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교실에 학생이 줄어든 만큼 교실과 학교의 모습도 바뀌어야 할 것 같은데요.

“기존의 획일화된 학교 공간을 다양한 방식의 수업과 놀이, 휴식 등이 균형을 이루는 삶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학교공간 혁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일교실 공간 리모델링과 학교 단위 개축·리모델링을 동시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학교 교육이 바뀌려면 교과서가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교육의 변화는 교실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교과서가 그 원동력이 돼야 합니다. 미래형 교과서는 교사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재구성해 학생의 배움을 디자인하는 설계자, 성장을 돕는 촉진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교사가 전문성을 발휘해 수업의 자율성·전문성·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 인구구조 변화와 관련해 교육분야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우리 교육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로 상징되는 산업구조의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존의 학령인구 증가 시대에 만들어졌던 교육 내용과 방법, 학교 인프라 등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고, 평생·직업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지방의 대학들이 위기에 놓일 수 있는데요.

“지역과 지역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 혁신주체들이 혁신성장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 Ⅲ 유형’을 통해 지방자치단체-대학-연구기관-기업 등 지역 혁신주체들이 함께 혁신 플랫폼을 구성해 지역 혁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산업구조가 급변하는 시대에는 산학협력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 지역 기업, 지자체 등 다양한 주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교육부는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링크 플러스(LINC+)’ 등 다양한 재정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와 함께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을 시작해 산학협력이 지역 성장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인재양성 방법을 고민할 때 글로벌 경쟁력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요.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 기조 중 하나가 ‘혁신성장’입니다.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우수 인재 육성이야말로 장차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것입니다. 정부가 지난 4월 부처별 주요 인재양성 사업을 중심으로 ‘사람투자 10대 과제’를 발표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교육부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를 구성해 관련 정책과 추진 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한국 학생 상당수는 깨어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공부하는 데 할애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방안은 없나요.

“우리나라 학생들이 지나친 학업 부담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이 이뤄져야만 변화의 시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도입, 학교의 자율성 확대, 자유학기제 내실화 등을 통해 자율성·다양성·창의성이 넘치는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동윤/박종관 기자 oasis9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