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보다 혐의 중한 조국, 오늘 구속 갈림길…지지자들은 영장 기각 촉구 집회

입력 2019-12-26 09:01   수정 2019-12-26 09:02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으로 구속 위기에 몰렸다. 조 전 장관은 오늘(2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서울동부지법 정문에서 구속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은 영장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밤샘집회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은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구속영장 실질심사 때도 대검찰청 앞에서 기각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보수단체들은 조 전 장관 영장실질심사에 맞춰 구속 촉구 맞불 집회를 개최한다.

법조계에서는 조 전 장관 혐의가 작년 2월 1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혐의보다 무겁다고 평가한다.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시절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등에 의한 미르·K스포츠재단의 비위 의혹을 알고도 감찰을 하지 않은 혐의다.

반면 조 전 장관은 감찰을 통해 유 전 부시장의 비리혐의가 상당히 밝혀졌음에도 권한을 남용해 특별감찰반의 활동을 막은 혐의다.

쉽게 설명하자면 우 전 수석은 비리를 알고도 모른 척 한 것이고, 조 전 장관은 비리를 적극적으로 덮은 셈이 된다.

우 전 수석 사례에 비춰볼 때 조 전 장관 구속 가능성이 높지만 변수는 앞서 구속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다.

법조계에는 부부를 동시에 구속하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다. 가족 생계, 자녀 양육 등을 고려해 부부를 함께 구속시키는 것은 피해온 것이다. 과거엔 부부가 함께 구속되자 앞서 구속된 부인을 석방해준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또 최근 법조계가 인권을 중시해 불필요한 구속을 줄이려 하는 기조가 조 전 장관 영장심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조 전 장관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만큼 구속은 불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편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감독 대상 업체들로부터 각종 금품을 받은 혐의가 인정돼 지난달 구속됐다.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 폭로에 따르면 당시 청와대는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상당 부분을 확인했지만 감찰을 중단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