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으로 정신건강 관리 쉽게… 옴니핏 브레인 정식 출시 눈길

입력 2020-01-15 16:35   수정 2020-01-15 18:10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훨씬 더 강조되는 한국 사회를 꿈꾼다”

멘탈 헬스케어 전문 기업 옴니씨앤에스 김용훈 대표는 자사의 옴니핏을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를 수시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그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17년 기준 13년 연속)라는 불명예를 안고 사는 한국 사회에서 한국인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돕고자 하는 목표로 옴니씨앤에스 창업을 결심했다. 옴니씨앤에스는 멘탈 헬스 케어 선두기업으로, 옴니핏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해 정신 건강 상태를 측정•분석•가이드 및 치유 훈련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웰니스라고 하는 건강 예방 증진 분야에 초점을 맞춘 멘탈 헬스케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해 힐링음악, 명상, 게임, VR영상 등의 힐링 콘텐츠로 멘탈을 케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 초 옴니씨앤에스는 옴니핏 브레인 앱 ‘더 쉼,’ ‘더 집중’과 옴니핏 브레인 헤드셋을 업데이트해 정식 출시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옴니씨앤에스를 방문해 김용훈 대표를 만나봤다.

Q. 옴니핏 브레인은 어떤 제품인가
옴니핏 브레인은 뇌파 측정용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로, 뉴로피드백 훈련이 적용된 블루투스 헤드셋이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뉴로피드백 훈련을 할 수 있다. 옴니핏 브레인은 뇌파 측정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두뇌 컨디션을 체크하고, 점수로 표현해 준다. 스트레스 정도, 두뇌활동 정도, 집중도, 좌우뇌 불균형 상태 등 종합적인 두뇌 상태를 1분 만에 측정한다.

옴니핏 브레인을 통해 자신의 두뇌 상태를 직접 파악하고, 스마트기기로 연결된 앱 내에 제공되는 맞춤 힐링 콘텐츠를 이용해 두뇌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다.

Q. 뉴로피드백 훈련이라는 말이 생소하다. 뉴로피드백 훈련이란 무엇인가
사용자가 자신의 뇌파의 변화를 확인하고 안정적인 뇌파를 스스로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이미 많은 대학병원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치료 방법이다. 뉴로 피드백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개인마다 편차가 있지만, 사례를 보면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몇몇 사례를 예로 들면, 초보 명상수련자를 단기간에 숙련된 명상가로 훈련시킨 연구(예일대 Brewer박사 - 명상은 중독, 불안 증세, ADHD에 도움), 힙합가수 Dessa의 사랑의 상처를 극복한 경우를 포함, 집중력 개선부터 통증 완화까지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다.

Q. 옴니핏 브레인이 HW부문이 업데이트 됐다는데
옴니핏 브레인 헤드셋의 뇌파 측정 센서의 기능을 강화했다. 뇌파 측정 센서 기능 강화로 측정 신호가 조금 더 안정화돼, 보다 더 정확한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헤드셋 이어폰을 업그레이드했다. 이전보다 안정된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고 사용자는 보다 나은 음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Q. 옴니핏 브레인 ‘더 쉼’, ‘더 집중’은 어떤 앱인가
‘더 쉼’, ‘더 집중’은 옴니핏 브레인 헤드셋과 연동해 사용하는 앱이다.
‘더 쉼’ 앱은 휴식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앱으로 마인드 스캔을 통해, 두뇌 컨디션에 맞는 명상 및 힐링 뮤직 서비스, 결과 리포트를 제공한다.
'더 집중' 앱은 집중력이 필요할 때 두뇌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훈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 집중 앱의 서비스로는 두뇌 체크, 인공 지능 집중 도우미, 집중력 게임, 힐링 뮤직 등이 있다.

Q. 업데이트된 ‘더 쉼,’ 더 집중’, 무엇이 달라졌나
‘더 쉼’ 서비스의 경우, 분당 서울대학교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한 ‘마음챙김 4주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서비스가 추가됐다.
‘더 집중’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 알림 및 활용 가이드, 개인별 일별•월별 리포트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편리성을 높였다. 또한, 인공지능 집중 도우미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자연의 소리 및 무음모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1월 중으로 뉴로피드백을 활용한 집중력 게임 4종을 추가할 예정이다.

Q. 향후 계획이 있다면
옴니핏 브레인의 연령별 맞춤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학생 등을 위한 집중력 훈련 앱 ‘더 집중’과 성인들을 위한 스트레스 완화 기능이 있는 ‘더 쉼’까지 출시했다. 앞으로 노령층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두뇌 활동 강화 훈련 앱인 ‘더 활력’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집중력 개선, 스트레스 완화, 두뇌 활력 증진 등 두뇌의 성능을 개선하는 훈련 솔루션 활용도를 높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에 힘쓰겠다. 오는 2월에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에 올해도 참가할 예정이며 옴니씨앤에스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멘탈 헬스 케어 솔루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