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그래미' 방탄소년단, 짧았지만 빛난 존재감…"내년엔 후보로" [종합]

입력 2020-01-27 13:52   수정 2020-04-26 00:02


그룹 방탄소년단이 2년 연속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에 참석해 존재감을 빛냈다. 내년엔 더욱 성장한 모습으로 다시 한번 시상식을 방문할 것을 다짐했다.

방탄소년단은 27일(한국시간) 미국 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제62회 그래미 어워드'에 참석해 한국 가수 최초로 공연을 펼쳤다. 그래미 어워드는 전 미국 레코드 예술과학아카데미(NARAS)에서 주최하는 음반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어워드 참석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에는 시상자로 참석했다. 이 역시 한국 최초로 의미가 있었으나, 멤버들은 시상식이 끝난 후 진행한 네이버 V LIVE를 통해 "다음엔 무대에 서고 싶다"는 소망을 내비쳤다. 리더 RM은 시상하며 "돌아오겠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그 말은 1년 만에 현실이 됐다. 방탄소년단은 릴 나스 엑스, 빌리 레이 사이러스, 디플로, 메이슨 램지 등과 '올드 타운 로드 올스타즈'(Old Town Road All-Stars) 컬래버레이션 무대를 성사했다. RM은 무대에 앞서 진행된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노미네이트가 안 됐으면 공연을 할 수 없는 룰이 있어서 '무대는 안 되겠다' 그랬는데, 릴나스와 그래미 덕분에 '올드 타운 로드'를 하게 됐다"며 소감을 전했다.

방탄소년단의 존재감은 무대 전부터 빛났다. 호스트 앨리샤 키스는 오프닝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며 가사에 올해 그래미 어워드와 함께하게 된 아티스트들을 담았는데, 방탄소년단 역시 언급된 것이다. 그는 "모두가 BTS에게 사로잡혀 있다"면서 "여러분이 K팝을 좋아하든 로큰롤을 좋아하든 다양한 노래를 들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실제 무대는 짧지만 강렬했다. 릴 나스 엑스는 무대가 돌아가는 퍼포먼스로 여러 아티스트와 만났고, 방탄소년단의 차례에선 RM이 지난해 피처링에 참여했던 '서울 타운 로드'를 함께 불렀다. 방탄소년단은 색다른 군무도 더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모든 가수들이 함께한 마지막 합동 퍼포먼스에서도 무대를 즐기는 모습이었다.

방탄소년단의 이번 그래미 공연은 한국 가수 최초라는 점에서 충분히 의미 있었지만, 한편으론 짧은 무대 분량에 아쉬움도 남겼다. 이날 Mnet을 통해 생중계를 맡았던 배철수는 "감개무량"이라면서도 "방탄소년단이 단독 공연을 하고 후보에 올랐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통역을 맡았던 안현모도 "너무 짧았다. 세트가 돌아가는데 '이게 다 인가' 싶어서 놀랐다. 다시 등장해 다행이다. 본 것으로도 만족스럽긴 했지만 다음에는 길게 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이어 내년 시상식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했고, 임진모도 "방탄소년단이 앞으로 팝에서 후보에 오르고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동의했다.

방탄소년단 본인들 역시 내년엔 후보로 다시 한 번 참석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오는 2월 21일 정규 4집 'MAP OF THE SOUL: 7' 발매를 앞두고 있는 이들은 "2020년 가장 큰 목표는 새 앨범이다. 열심히 준비했다"며 "2021년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노미네이트 되는 게 가장 큰 목표"라고 전했다.

최민지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