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내는 보수통합…마지막 관문은 '지도체제·개혁 공천'

입력 2020-02-10 17:25   수정 2020-02-11 01:41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중심의 중도·보수 통합신당 창당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국당은 오는 13일 합당을 결의하기 위한 전국위원회를 연다. 유승민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의 ‘신설 합당’ 제안에 대한 화답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실무 논의가 시작되면 ‘디테일의 악마’가 고개를 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통합 후 지도부 구성을 비롯해 개혁공천, 비례 위성정당 등 양당의 이해가 엇갈리는 쟁점이 많기 때문이다.


보수 통합 논의 빨라졌지만…

박형준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 공동위원장은 10일 “신당 명칭을 ‘대통합신당’으로 정하기로 했다”며 “추구하는 게 중도·보수 대통합이고, 이를 통해 통합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통준위엔 한국당과 새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보수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통준위는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의 추인 절차를 거쳐 당명을 확정할 계획이다. 박 공동위원장은 “대통합신당의 당헌과 강령, 정강정책에 대해서도 합의했다”고 밝혔다.

지지부진하던 통합 논의가 일단은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이날 새보수당 몫 통준위원장으로 파견된 정병국 의원은 통준위 회의에 참석해 통합신당의 정식 당명과 정강정책 등을 논의했다. 그동안 새보수당은 한국당과의 입장 정리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국당과 전진당, 중도·보수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통준위 합류 결정을 미뤄왔다. 전날 유 위원장이 신설 합당 추진을 밝히면서 정 의원은 이날부터 회의에 참석했다.

한국당은 새보수당, 전진당과의 합당을 결의하기 위한 전국위를 오는 13일 소집한다고 공고했다. 전국위에서 합당에 대한 결정 권한을 당 최고위에 위임하면 최고위에서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이번주 내 통합신당 창당의 실무 작업을 담당할 수임기구를 꾸릴 계획이다. 수임기구에서 법적인 문제 등을 논의한 뒤 각 당의 인적·물적 통합이 이뤄지면 단순 산술적으로는 이달 16일께 신당 출범이 가능하다.

통합 방식 두고 ‘온도 차’

문제는 앞으로 진행될 실무 협의에서 정리해야 할 쟁점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통준위를 통해 충분한 논의가 될 수 있게 하겠다”며 통합 주체가 통준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양당의 통합이 중심이어야 한다고 보는 새보수당과는 ‘온도 차’가 있다. 이 같은 이견은 대통합신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두고 증폭될 가능성이 크다. 하태경 새보수당 공동대표는 “새집이라고 해놓고 똑같은 사람들로 지도부가 채워지는 건 무늬만 통합”이라며 “보수가 바뀌었다는 걸 국민이 느낄 수 있도록 지도부에 대한 쇄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의 2선 후퇴 여부도 쟁점이 될 수 있다. 새보수당 측에선 유 위원장이 당권을 포기한 만큼 황 대표도 함께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 반면 한국당 내부에선 유 위원장이 수도권 출마 등 통합신당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성동규 여의도연구원장은 “이번주 중 황 대표와 유 위원장이 회동할 것”이라며 “황 대표가 유 위원장에게 서울 및 수도권 탈환에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개혁공천’ 둘러싼 줄다리기

유 위원장이 신설 합당의 전제 조건으로 ‘개혁 공천’을 제시한 만큼 대통합신당의 공천 방향이 불씨가 될 가능성도 있다. 창당 뒤 김형오 한국당 공관위 체제를 계속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도 통준위 내부에 이견이 있기 때문이다. 불출마를 선언한 유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새보수당 의원 7명의 지역구에 대해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통합 과정에서 공천을 둘러싸고 각 세력 간 알력 다툼이 생기면 통합 추진이 어그러질 가능성도 남아 있다.

한국당 내 물갈이 대상으로 꼽히는 대구·경북(TK) 의원들의 반발도 변수다. 주호영 의원은 유 위원장이 언급한 ‘개혁공천’에 대해 “오히려 원칙과 기준에 맞는 공천을 해 달라는 것이지, TK가 희생해야 한다는 뜻은 전혀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미래한국당도 변수

지난 5일 창당한 한국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역할도 통준위 안에서 아직 정리되지 못했다. 이혜훈 새보수당 의원은 “(창당 뒤) 한국당과 새보수당을 그대로 두고 각자 비례대표만 공천하는 방식을 채택하자”며 위성정당 문제를 다시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의원은 “내 제안에 대해 한국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대한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합당 논의가 본격화되면) 이 방식을 다시 얘기해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래한국당 전략으로 얻을 수 있는 추가 의석이 예상보다 많지 않을 것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통합신당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인 이언주 전진당 대표는 “지금으로선 비례 위성정당을 따로 만드는 것보다 대통합신당에서 비례대표를 함께 내는 방식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