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히드마틴 납품하던 성진테크윈, 3000억 '과전류 보호기 시장' 노크

입력 2020-02-23 17:56   수정 2020-02-24 02:13

“최첨단 전자장비와 빅데이터는 전류·전압이 조금만 높아도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초래됩니다. 과전류 보호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계광 성진테크윈 대표(사진)는 23일 “축사와 건물 화재의 원인으로도 꼽히는 과전류는 산업체에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고 말했다. 성진테크윈은 순간적으로 유입되는 과전압·과전류(서지·surge)를 막아주는 보호장비를 생산한다.

이 대표는 과전류로 인한 피해와 관련, “원격감시 카메라가 갑자기 꺼지고, 빅데이터가 사라지고,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고 덧붙였다.

반도체 부품이 점차 작아지고 저전력·고성능화함에 따라 무선설비와 통신설비에서 서지 보호기 등 과전류 보호기 시장은 커지는 추세다.

성진테크윈이 개발한 스마트 서지 보호기는 이상 전류 등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 어떤 통신선로에 과전류가 유입되는지 분석해 데이터를 축적하는 게 특징이다. 통신선 등의 결선 상태를 자가 진단하고 수명을 예측해 과전류를 사전 예방하는 기능도 있다.

이 대표는 “국내 시장은 3000억원 규모로 10개 이상의 국내 업체와 미국 독일 프랑스 중국 등 외국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 중”이라면서도 “통신사 건설사 공공기관 이외에도 스마트공장과 스마트홈 시스템 등에서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전 죽동산업단지에 있는 성진테크윈은 원래 방위산업체다. 1990년대 경남 마산수출자유구역의 한 미국계 전자부품 회사에 다니던 이 대표가 2001년 설립했다. 무선응답전화기 등의 통신부품을 제조하던 이 회사는 2003년 한 미국 업체 관계자의 방문으로 사업 방향을 바꾼다. 미국 항공우주·방위산업 기업인 록히드마틴의 1차 하도급업체로부터 군용 부품 주문을 받은 것이다.

이 대표는 “미국 F35 스텔스 전투기에 들어가는 부품이었는데 당시엔 몰랐다”며 “군용 부품은 진입장벽이 있고 수출도 유리할 것 같아 미국 업체와 부품 공동 개발 및 납품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성진테크윈은 2005~2006년 한국형 전투기(KFP)사업에 참여해 최초의 국산 헬리콥터 조종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다. 지금은 한국항공우주산업 등이 주거래처로 국내 육·해·공군에 60~70종의 장비·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군용 부품의 납품은 다품종 소량 주문에 의존해야 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유지에 한계가 있었다. 방위산업체는 여러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데 최소 7~8년을 버텨야 수익이 나고, 개발업체로서 분담금(개발비의 5~10%)도 내야 한다. 이 대표는 “군용 부품·장비는 외주 생산하기도 힘들고 우리 부설 연구소를 중심으로 자체 개발하기 때문에 돈과 시간이 많이 든다”며 “군용 부품을 제조하던 기술력으로 민간 품목(서지 보호기)을 내놓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대전=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