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명품의 만남…"윈윈 전략 통했다"

입력 2020-02-24 17:57   수정 2020-02-25 01:45

삼성전자가 미국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과 협업해 한정판으로 출시한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사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예약 판매가 시작된 21일 0시에는 판매 사이트에 접속이 몰려 서버가 마비되기도 했다. 구매에 실패한 사람들의 불만이 폭주하는 등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업계에서는 “톰브라운 에디션을 통한 갤럭시Z플립의 홍보 효과가 쏠쏠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명품 브랜드의 협업은 처음이 아니다. 2009년에는 조르지오 아르마니와 함께 ‘아르마니폰’을 출시했다. 전면부의 아르마니 로고와 차분한 디자인의 배경 화면이 특징이었다. 삼성전자는 이후 몽블랑, 스와로브스키와 협업해 삼성 휴대폰 전용 스마트폰 케이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정보기술(IT) 기업과 명품 패션 기업의 협업은 ‘윈윈 전략’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패션 기업은 전통적인 자사 브랜드에 최신 기술을 입혀 ‘첨단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IT 기업으로서도 나쁠 것이 없다. 톰브라운 에디션이 품절 사태를 빚은 것처럼 신제품을 출시할 때 화제를 끌 수 있다. 명품 소비층의 연령대가 IT에 관심이 많은 20~30대로 낮아진 것도 두 업계가 협업하는 이유 중 하나다.

LG전자도 2007년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프라다와 협업해 ‘프라다폰’을 출시했다. 배터리 커버에 프라다 특유의 천연가죽 무늬와 색상을 적용했다. 출고가가 최고 180만원으로 비싼 편이었지만 출시한 지 1년6개월 만에 세계 누적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애플은 패션 브랜드의 전통적 영역인 시계에 명품 디자인을 입혔다. 2015년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와 손잡고 스마트 시계 ‘애플워치 에르메스 에디션’을 출시했다. 애플워치의 디자인과 기능은 유지하고 에르메스의 로고가 각인된 가죽 스트랩을 제공한 제품이다. 최고가가 200만원에 달했지만 출시 당시 국내에서 품귀 현상이 나타날 정도로 찾는 사람이 많았다. 애플은 지난해 10월에도 ‘애플워치5 에르메스 블랙 에디션’을 선보이는 등 에르메스와의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