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예진의 토요약국] 코로나 예방한다는 구강소독제…지나친 가글 '위험'

입력 2020-03-13 11:26   수정 2020-03-14 02:0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구강 소독제와 청결제, 인후스프레이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는 매출이 여섯 배로 늘었고 약국가에서 품절 사태를 빚고 있습니다. 부광약품의 구강 소독제 ‘헥사메딘’(사진)도 구매 문의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예방법’이라며 외출 후 구강 소독제로 가글하라는 글이 인터넷상에 떠돌면서 빚어진 현상인데요. 하지만 독한 성분의 화학의약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구강 내 좋은 세균을 죽일 수 있습니다.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클로로헥시딘 성분의 헥사메딘은 건강한 사람이 매일 주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치아 색깔이 변하고 입 속의 좋은 세균까지 죽이게 됩니다. 헥사메딘은 입 안에 염증이 생기거나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 사랑니 발치 후 살균 소독할 때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의료기구와 의료인의 살균소독,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들의 구강 간호 등 다양한 감염 예방을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헥사메딘을 사용할 때는 양치 후 30분 뒤 사용하고 30초에서 1분간 가글하는데요. 30분간 물로 헹구면 안 됩니다. 바로 헹궈내면 효과가 없습니다. 헥사메딘은 가글해보면 독한 맛과 향이 느껴져서 일반 가글 제품과 완전히 다릅니다.

구강 소독용으로 사용할 때는 10일을 넘겨선 안 됩니다. 장기간 사용해서도 안 됩니다. 구강 소독제를 오래 사용하면 치아와 구강 색이 변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 속의 세균 균형을 깨뜨려서 구강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데요. 약사의 복약 지도를 받고 용법 및 용량과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인후스프레이도 원래는 구강 내 살균소독, 인두염, 후두염, 구내염, 발치 후 및 구내 수술 후 살균소독, 구취증 효능효과로 허가받은 일반의약품입니다. 최근 포비돈 요오드 성분의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베타딘 스프레이는 ‘빨간 약’으로 불리는 포비돈요오드를 0.45% 함유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목이 아플 때 뿌리면 통증 등의 증상 완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원인까지 직접 제거하는 인후염 치료제입니다.

주성분인 포비돈요오드는 시험관 내 시험에서 사스 및 메르스 등의 주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99%의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입증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와전되면서 코로나19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게 된 겁니다.

SNS상에는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는 베타딘 가글액으로 입을 헹구면 구강 내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폐렴으로 진행되는 것을 차단한다는 부정확한 정보가 나돌고 있는데요.

한국먼디파마 측은 포비돈요오드 성분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호흡기 바이러스를 비활성화하는 것에 대해선 의학적으로 확인했으나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실험은 완료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베타딘은 요오드 과민증 환자와 갑상샘 기능 이상 환자는 사용해선 안 됩니다. 입안이 헐었거나 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수유하는 사람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인후스프레이를 자주 사용하면 입 안이 헐고 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 자극감, 짓무름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고 드물게 쇼크도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ac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