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소마젠, 코스닥 상장심사 승인… 외국법인 1호 기술특례상장 시동

입력 2020-03-27 15:03   수정 2020-03-27 15:06

≪이 기사는 03월27일(15:02)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마크로젠의 미국 자회사인 소마젠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외국법인이 기술특례상장(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을 활용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첫 사례가 유력하다. 소마젠은 빠르면 올 상반기 중 코스닥 입성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27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에 따르면 소마젠은 지난 26일 상장 승인을 받았다.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뒤 수요예측(기관투자가 대상 사전청약)과 일반청약을 거쳐 코스닥에 이르면 상반기 중 상장할 계획이다. 기업공개(IPO) 대표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다.

소마젠은 2004년 한국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미국 메릴랜드주에 설립한 법인이다. 지분의 56.94%를 마크로젠이 보유했다.

소마젠은 유전체 분석을 주사업으로 하는 바이오업체다. 미국에서 4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개인이 갖고 있는 유전체(Genome) 전체를 분석하는 전장 유전체 분석(WGS)을 도맡으며 실적을 쌓았다. 최근엔 북미 임상진단시장으로도 진출했다. 유전자 검사와 마이크로바이옴(장내미생물) 분석을 병행해 질병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출시해 사업 영역을 넓혔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 200억 원 이상을 달성했으며 미국 유전체 분석 시장에서 분석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엔 미국 최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서비스업체인 유바이옴을 인수하기도 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7월 외국법인도 전문평가기관의 기술평가에서 일정 등급(두 곳에서 각 A 이상)을 받으면 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입성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바꿨다. 소마젠은 전문평가기관인 기술보증기금과 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각 A등급을 받아 이 요건을 만족시켰다. 외국기업이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평가를 통과한 첫 사례다.

이외에도 프레스티지바이오팜(싱가포르)과 네오이뮨텍(미국)이 올해 중 기술특례를 통한 코스닥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두 기업 모두 한국과 관계가 깊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팜의 핵심개발진이 한국인이며, 네오이뮨텍은 코스닥상장사 제넥신의 미국 관계사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