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돈 아끼지 말고 코로나 백신 개발 끝을 보자"

입력 2020-04-09 17:34   수정 2020-04-09 18:10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과 관련해 "행정지원과 돈을 아까지 말고 이 부분만큼을 끝을 보자"며 강력한 지원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성남의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 회의’에서 "과학기술부나 보건복지부의 힘만으로 부족하면 기획재정부를 끌여 들여서라도 치료제와 백신개발만큼은 끝을 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는 한번 겪을지 말지 하는 정말로 특별한 경우"라며 기존 사고와 인식의 전환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존에 지켰던 원칙같은 것도 이제 더 큰 가치를 위해 과감하게 버릴 것은 버리고 바꿀 것은 바꿀 필요가 있다"며 행정규제 완화를 위한 통 큰 구상을 당부했다.

치료제와 백신개발에서도 진단키트의 사례와 같은 모범사례를 만들어보자는 강한 의지도 내비쳤다. 그러면서 지난해 일본의 3대 소재·부품·장비 수출규제에 대한 정부의 기업 지원체계를 예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통제 당시 범정부적 대책위원회와 실무지원단을 만들어 상시적으로 현장 애로를 리스트로 만들어 시정하는 식으로 빠르게 일본에 의존하던 소재 부품의 자립화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진단신약의 경우도 특별한 협업을 통해서 남들은 생각도 할 수 없는 빠른 시간내에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국내 1호 확진환자 발생 이전에 질병관리본부가 코로나19치료법을 개발하고 설연휴에 민간 진단시약업체를 소집해 조기에 진단키트 개발에 착수한 덕분에 2월에 발발한 대규모 감염사태에 대응할 수 있었던 사례를 말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나 백신 개발에 있어서도 산학연과 병원 뿐 아니라 정부가 참여해 아예 상시적 협의 틀을 만들어 여러가지 애로와 규제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해소되길 바란다"며 정부의 적극적 규제완화를 주문했다.

이날 참석한 바이오업계 관계자들은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 마지막단계에서 감염병이 종식되는 바람에 개발이 중단되는 사례를 언급하며 경제성과 상업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개발을 완료해도 개발에 들었던 노력이나 비용에 대한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라19가 창궐하다시피 하고 있어 언제 끝날지도 알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에서 경제성이나 상업성이 없더라도 정부가 충분한 양을 구매해 비축함으로써 개발에 들인 노력이나 비용이 100% 보상받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를 마무리하면서 "우리가 진단시약,진단키트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 갔듯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도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면 좋겠다는 강한 열망을 갖고 드리는 말씀"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제약사 등을 보유한 주요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연구개발 자금과 연구 역랑을 인정하면서도 "우리에게는 비상한 시기에 비상하게 역량을 한데 모으는 그런 능력을 갖고 있지 않느냐"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성영철 제넥신 대표,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최고기술책임자,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김미현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 류층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 정낙신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성백린 연세대 생명공학과 교수, 성제경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송준영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 등 산학연과 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