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채안펀드, 여전채 매입 시작…첫 지원대상은 메리츠캐피탈

입력 2020-04-10 14:53   수정 2020-04-10 15:10

≪이 기사는 04월10일(14:52)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조성한 20조원 규모 채권시장안정펀드가 여신전문금융회사채 매입을 시작한다. 첫 지원대상은 메리츠캐피탈로 정해졌다. 채안펀드가 세 번째 입찰을 진행하고서야 여전채 시장에서 겨우 첫발을 떼면서 여신전문금융사들은 다소 숨을 돌리게 됐다. 다만 정부가 여전채 매입에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정책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채안펀드 중 여전채 운용을 맡은 KB자산운용과 하나UBS자산운용은 메리츠캐피탈이 오는 14일 발행 예정인 채권 중 일부물량을 인수하기로 했다. 매입금액은 2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메리츠캐피탈은 채안펀드의 지원 내용 등을 반영해 조만간 조달금액과 금리 등 구체적인 발행조건을 확정할 계획이다.

메리츠캐피탈은 메리츠금융그룹 지주회사인 메리츠금융지주(신용등급 AA)의 보증을 통해 신용도를 높여 채안펀드로부터 지원 받을 자격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메리츠캐피탈의 신용등급은 10개 투자적격등급 중 다섯 번째로 높은 ‘A+’로 채안펀드 매입 요건(AA-등급 이상)에 못 미친다.

가동에 난항을 겪던 채안펀드가 여전채 매입을 시작하면서 여전사들의 불안감은 다소 진정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가 여전히 여전채 매입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어 여전사들의 자금 조달여건 개선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채안펀드를 조성할 때부터 매입가격이 시장가격보다 비싸면(금리는 낮은) 안 된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여전사들은 “시장가격 정도로는 사들여야 분위기가 바뀔 것”이란 입장을 유지하면서 지금까지 매입이 이뤄지지 못했다. 금융위는 지난 8일 여신전문금융협회와 여전사 관계자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도 “채안펀드의 최우선 목적은 시장 수급 보완이며 금융회사는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노력을 먼저 하는 것이 기본원칙”임을 알렸다.

이 같은 입장 차는 이번 여전채 입찰 결과에서도 드러났다. 9일 진행된 입찰에 여전사 10곳이 참여했지만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곳은 메리츠캐피탈 한 곳뿐이었다. 적어도 메리츠캐피탈이 제시한 금리 수준은 돼야 지원을 받을 수 있음이 확인된 셈이다. 메리츠캐피탈은 이번 입찰에서 시장가격(시가평가 금리)보다 0.06%포인트 높은 수준으로 희망금리를 적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일 3년 만기 AA-등급 여전채 평균금리(시가평가 기준)는 연 1.863%로 같은 만기의 국고채(연 0.992%)와의 금리 격차를 0.871%포인트까지 벌렸다. 지난달 4일(0.449%포인트) 이후 한 달 동안에만 0. 422%포인트 확대됐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