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성장률 충격 오래 안가…2분기 경기회복 기미 보일 것"

입력 2020-04-23 14:23   수정 2020-04-23 14:41



국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마이너스(-) 1.4%를 기록하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침체가 성장률 하락을 이끌었다. 다만 성장률 악화 충격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고 2분기부터 회복 기미가 나타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분기 실질 GDP 성장률(속보치)은 전분기보다 1.4% 감소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던 2008년 4분기(-3.3%) 이후 11년 3개월 만에 최저 수준이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1.3% 성장했지만, 2009년 3분기(0.9%) 이후 10년 반만에 가장 낮은 수치였다.

특히 민간소비는 전체 실질 GDP를 3.1%포인트 끌어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에 소비가 위축되면서 1분기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6.4% 감소했다. 외환위기를 겪은 1998년 1분기(-13.8%) 이후 22년만에 최저치다. 음식·숙박, 오락문화 등 서비스 소비와 승용차, 의류 등 재화 소비가 모두 줄었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우려했던 대로의 성적이 나왔다"면서도 "그 충격이 오래가진 않을 것"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박 연구원은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2분기 대외충격이 커지겠으나, 경기 회복의 기미가 동시에 보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 배경은 민간소비 회복에서 찾았다. 정부가 기업의 고용유지 지원 및 취약계층 지원 등에 적극 나서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돼 소비의 반등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그는 "소비는 이미 체감적으로 추가 악화되기보다는 진정되는 모습에 가까워지고 있다"며 "소비부진이 가계의 체력에 문제가 있다기보단 일시적 중단의 성격이 강했다는 점에서 2분기 소비 반등 강도는 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충격이 경제 전반의 강제적인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 오히려 기회요인이 될 수있다"며 "디지털 및 온라인 환경을 중심으로 주력 산업이 변화하는 흐름은 더 뚜렷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