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구조조정 원칙 부합"…8000억 이어 추가지원도 검토

입력 2020-04-27 19:57   수정 2020-04-28 01:37

“채권단의 구조조정 원칙에 부합한다. 차질 없이 이행하면 정상화도 기대할 수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7일 두산그룹이 낸 ‘3조원+α’ 규모의 두산중공업 자구안을 이렇게 평가했다. 자산 매각, 사업구조 개편,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등을 담은 자구안이 채권단 눈높이를 일단 맞췄다는 것이다. 산은과 수은은 이날 “두산 측 자구안을 수용하고 추가 자금지원 검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극한의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부활의 희망’을 품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지원의 대가로 구조조정 수위는 혹독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국책은행의 지원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을 듣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은과 수은은 두산중공업에 8000억원을 더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음달 초 신주인수권부사채(BW) 조기 상환 등을 위한 자금이다. 이렇게 되면 채권단이 한 달여 동안 두산중공업에 지원한 금액은 2조4000억원으로 불어난다. 산은·수은은 지난달 27일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빌려줬고, 이달 21일에는 5억달러(약 6000억원)의 외화채권을 대출로 바꿔줬다.

두산그룹은 지난 13일 채권단에 자구계획 초안을 냈고, 수정·보완을 거쳐 이날 최종안을 확정했다. 채권단은 “진행 중인 실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다음달 ‘두산중공업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경영개선 작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은과 수은은 이런 조치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두산중공업의 자금 경색이 해소되고, 자체 신용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은 관계자는 “시장 조달 기능 회복이 어려울 경우 추가 지원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영정상화 방안이 확정되기도 전에 추가 지원이 추진되는 것은 두산중공업 상황이 그만큼 다급하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올해 갚아야 할 차입금만 4조원이 넘는다. 국책은행을 비롯해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은 올해 돌아오는 두산중공업의 대출금 만기를 연장해주겠다는 방침이지만 외국계 은행에서는 난색을 보이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SC제일은행과 외국계 은행에서 빌린 대출금은 6450억원이다.

두산중공업이 2018년 매각한 두산밥캣 지분에 대한 옵션 상환도 올해 12월 만기가 돌아온다.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1200억원가량을 물어줘야 한다.

두산그룹은 이날 구체적인 매각 대상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짧은 기간에 자구안을 마련하느라 상세한 방안이 확정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매각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두루뭉술하게 담았다는 의견도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발표된 자구안은 채권단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막판까지 수정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매각 대상, 사재 출연 규모 등이 확정되기까지 줄다리기가 팽팽할 것”이라고 했다.

두산중공업은 두산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등 자금난을 겪은 자회사를 지원하면서 재무건전성이 악화했다. 여기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미래 수주가 날아가고, 유지비 등 막대한 비용도 떠안았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지난 2월 직원 2600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접수했으나 신청한 직원은 500여 명에 그쳤다. 이 때문에 추가 명예퇴직 접수와 유휴인력 휴업을 앞두고 있다.

임현우/이수빈 기자 tard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