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성여행사는 지난달 말부터 유럽과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 15개 프리미엄 패키지 상품을 모은 ‘오붓이투어’ 판매를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올 9월부터 내년 9월 중 여행시기를 정할 수 있는 4~8인 소규모 단체 상품이다. ‘100만원 할인’이라는 파격 조건도 내걸었다. 임장규 일성여행사 대표는 “비교적 코로나19가 확산하지 않은 스위스 등 소도시 중심으로 일정을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테마여행 전문여행사 비욘드코리아는 11월 이후가 성수기인 중남미 상품을 내놨다. 취소 시 전액 환불을 보장해 리스크는 줄이고, 서울시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 10% 포함, 최대 20% 할인으로 가성비는 높였다는 게 여행사 측 설명이다.
김봉수 비욘드코리아 대표는 “최대 8명 단체가 인원보다 두 배 이상 큰 전용차량을 이용하는 상품”이라며 “정부의 생활방역 전환에 맞춰 홍보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했다. 신혼여행 전문여행사 팜투어는 올가을과 내년 봄 성수기를 겨냥한 ‘100% 환불제’로 예비 신혼부부 잡기에 나섰다.
항공업계도 포스트 코로나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한항공은 100만~500만원의 선불 항공권을 이달 31일까지 판매한다. 2022년 7월까지 원하는 시기에 쓸 수 있는 티켓으로 10~15% 할인, 잔액 전액 환불의 파격적인 조건이다. 플라이강원은 국내·국제 노선을 6개월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인피니티켓’ 6종을 내놨다.
여행업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여행업계 해빙을 부르는 ‘신호탄’으로 보는 쪽과 ‘시기상조’로 보는 쪽이 부딪친다. 한 중견 여행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조금씩 완화되는 것과 맞물려 중소 여행사가 시장의 반응을 탐지하는 ‘척후병’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형 여행사 관계자는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돈줄이 말라버린 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라며 “해외여행자의 귀국 시 적용하는 2주 격리 지침이 언제 풀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상품을 내놓는 건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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