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이 지역발전 중심…혁신의 정도 걷겠다"

입력 2020-05-12 18:10   수정 2020-05-13 00:37

“국가 균형발전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열어가는 담대한 지성, 부산대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차정인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59·사진)가 12일 부산대 제21대 총장에 취임하며 글로벌 명문 부산대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추이와 정부 시책 등을 고려해 정식 취임식은 열지 않았다.

차 총장은 부산대 법대(79학번)를 졸업하고 28회 사법고시에 합격해 법조인의 길을 걸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검사와 변호사(1989~2006년)를 거쳐 2006년부터 부산대 법학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교수회 부회장, 법학전문대학원장 등을 지냈다.

차 총장은 이날 부산대 구성원들에게 보낸 ‘오늘 업무를 시작합니다’라는 제목의 이메일 서한으로 첫인사와 대학 운영 각오를 전했다. 그는 “1946년 건학부터 이어온 자랑스러운 역사를 생각하며 맡겨진 중책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 속에서 당장 1학기부터 성과 있는 한 한기가 되도록 수업 지원과 학사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조직개편과 대외활동에 본격적으로 임할 것”이라며 “대학 본연의 과업인 연구와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대학본부 조직개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 총장은 “대학정책연구원, 신진교수위원회 등의 기구를 신설하고 교무회의가 대학 최고심의기구에 부합하도록 구성과 운영 방법을 개선하겠다”며 “부마민주항쟁기념관 교내 유치, 공공기관 지역인재취업할당제 확충, 단과대학(원) 숙원사업 등을 위한 대외활동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집중 현상이 지역 명문대학 위기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며 “정부에 강력하고도 대승적인 거점 국립대 집중 육성 정책 시행을 요구해 대학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명문 부산대를 여기서 멈추면 지역 발전은 없다”며 “정도를 걷고 어려운 일을 피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교원확보율 확대와 학문 분야 특성별 지원, 거점 국립대 집중 육성을 위한 행·재정 지원, 정부 지원 확보 등에도 힘을 쏟겠다고 했다. 대학 3대 사유(思惟)의 길 조성, 역사관 설치 등 캠퍼스 공간 활용과 부산대 아미·양산·밀양캠퍼스 특성화를 통한 멀티 캠퍼스의 효율적 균형발전, 대학 운영 혁신 등도 약속했다.

차 총장은 선거에서 최종 53.68%를 득표해 학생뿐 아니라 대학 관계자들도 새로운 지방 명문대학 시대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 총장은 진보적인 교수로 평가받는다. 2015년 ‘총장 직선제 사수 투쟁’ 시기 교수회 부회장을 맡았다. 당시 고현철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총장 간선제를 반대하며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일도 있었다. 차 총장은 학교 본부와 협상을 주도하며 ‘총장직선제’를 관철하는 데 앞장섰다. 그는 “진실과 자유를 추구하는 대학의 모습을 지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