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자들의 파티냐, 신데렐라 탄생이냐…내달 한경레이디스컵이 온다

입력 2020-05-18 15:32   수정 2020-06-24 10:58


세계 골프계가 ‘K골프’를 주목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뚫고 세계 최초로 지난 14일부터 투어를 재개했기 때문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투어는 일러야 7월 초에나 재개가 가능할 전망이다. 생생한 골프경기에 목말라 있는 골프팬들은 갈증이 최고조에 이른 상태여서 한국 투어(KLPGA)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다. 17일 끝난 KLPGA 챔피언십은 호주 일본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이 매일 생중계했다. 미국 NBC도 대회 하이라이트를 내보냈다.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 2020도 세계 골프계의 ‘신스틸러’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다음달 25일 경기 포천힐스CC(파72)에서 막을 올릴 예정이다. KLPGA 일정대로라면 세계 골프 투어에서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막을 올리는 여섯 번째 정규 투어 대회가 된다. 주최 측은 코로나19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점검해 최적의 대회 조건을 완성할 계획이다.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은 반전 드라마가 많기로 유명하다. ‘깜짝 스타’의 탄생, ‘무명의 반란’ 등 골프대회가 주는 묘미를 대회마다 쏟아냈기 때문이다. 대회마다 2만여 명의 갤러리가 운집해 업계에선 “메이저급 흥행 대회”라는 평가가 나온다. 마케팅 효과 분석 전문업체에 따르면 이 대회의 회당 홍보 효과는 80억~100억원에 달한다.

2015년 창설 대회에서부터 반전 스토리가 펼쳐졌다. 미국(LPGA투어)에서 뛰던 장하나가 자신의 후원사가 만든 대회에 나와 초대 챔피언에 오르는 역사를 쓴 것이다. 장하나는 특히 4타 차 열세를 뚫고 짜릿한 역전극을 펼쳐 드라마의 완성도를 더했다. 2회 대회는 당시 17세 아마추어 성은정의 반란으로 ‘역대 최고의 스릴러’라는 평가를 받는다. 3라운드까지 3타 차 단독 선두를 달린 그는 마지막날 18번홀에서 두 번째 우드샷을 깊은 풀 속에 집어넣는 바람에 다잡았던 우승컵을 날렸다. ‘미녀 골퍼’ 오지현(KB금융그룹)이 이 틈을 파고들어 연장 우승을 차지, ‘지현 시대’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는 이듬해인 2017년 대회 타이틀 방어에 성공한 데 이어 그해 9월 한화클래식까지 제패하며 ‘메이저 퀸’의 반열까지 내달았다.

2018년 4회 대회는 괴물 신인 최혜진(롯데)이 KLPGA투어의 다크호스로 자리매김한 무대가 됐다. 최혜진은 “코스 변별력과 난도가 여느 명품대회와 차이가 없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대회는 무명 한상희(볼빅)의 깜짝 활약과 조정민(문영그룹)의 7타 차 역전 우승이라는 ‘더블 드라마’를 썼다. 3라운드까지 3타 차 단독 선두를 달린 한상희는 생애 첫 승을 앞두고 있다가 뒤에서 쫓아온 조정민에게 덜미를 잡혔다. 한상희는 “나 자신의 모든 것을 되돌아볼 수 있었던 인생 대회였다. 정말 잊혀지지 않는 대회”라고 말했다.

올해 역시 지난해 대회 못지 않은 명승부를 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6개월에 달하는 대회 공백기를 거치면서 선수들의 ‘컨디션’과 ‘준비 상태’에 격차가 벌어져 있기 때문이다. 임희정(한화큐셀), 박현경(한국토지신탁), 현세린(대방건설) 등 겁 없는 괴물 신예의 약진도 그 어느 때보다 두드러진다. ‘지옥의 한철’을 보낸 2부투어 출신 시드권자들의 실력도 물이 올라 있는 상태다. 최혜진, 이다연(메디힐), 조아연(볼빅) 등 기존 강자들의 화력도 여전히 뜨겁다. KLPGA 관계자는 “무관중 경기에 익숙한 2부투어 출신 강자들의 득세도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소속 투어의 재개를 기다리는 일부 스타급 해외파까지 대회에 가세할 경우 그야말로 안갯속 승부가 될 공산이 커진다.

대회 주최 측은 올해 대회 슬로건을 ‘세이프’로 잡았다. 여느 대회보다 코로나19 방역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BC카드 관계자는 “열화상 카메라와 손소독제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전체 시설과 코스에 대한 토털 방역대책을 철처히 세웠다”며 “선수와 갤러리, 스태프 모두 안전한 대회가 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만드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대회도 2020 대회의 주제다. BC카드 모회사인 KT의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이 총동원된다. 각종 샷 데이터와 입체 스윙 영상, 슬로 모션, 실시간 스코어 및 순위 확인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실시간으로 글로벌 골프팬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