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피해자 목소리 왜곡하지 마라…수요집회 계속될 것"

입력 2020-05-27 14:45   수정 2020-05-27 14:57


부실 회계, 후원금 유용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는 정의기억연대가 27일 열린 수요집회에서 최근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5일 2차 기자회견을 연 이후 처음 열린 수요집회다.

정의연은 이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진행한 제1441차 정기 수요집회에서 “운동의 자성과 변화를 요구한 피해자의 목소리는 피해자들의 아픈 역사를 짓밟고 명예를 훼손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가공돼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할머니의 발언이 왜곡된 뜻으로 전달되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이어 “그 화살은 평생을 헌신해온 윤미향 활동가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의연 운동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향하고 있다”고 하며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를 두둔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정의연은 수요집회를 계속 할 의지도 밝혔다. 정의연 측은 “우리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과 피해자들의 인권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굳건하게 연대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이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마음이 아프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지난 30년간 투쟁에서 (피해자의) 고통이 지금도 해소되지 않은 원인을 스스로 돌아보고 재점검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검찰 강제수사에 불편한 기색도 내비쳤다. 그는 “검찰은 지난 20일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 여성 인권박물관 등에 대해 12시간 동안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며 “21일에는 몸이 편찮으신 길원옥 할머니께서 계시는 마포 쉼터에도 들이닥쳤다”고 했다. 이어 “외부 회계 검증 절차를 추진하며 감사 자료를 준비하는 중이었고, 공익성·전문성·투명성 확보를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누누이 약속한 뒤였다”고 덧붙였다.

이날 수요집회 현장 주변에는 엄마부대,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자유대한호국단 등 정의연을 비판하는 보수단체들이 결집했다. 일부 보수단체는 확성기와 대형 스피커를 동원해 수요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정의연 해체하라’, ‘윤미향을 구속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