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일제히 환영..."코로나19 극복할 울산판 뉴딜사업 발판 마련"

입력 2020-06-03 21:36   수정 2020-06-03 21:39


울산시가 3일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미래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 전략으로 추진한 '울산경제자유구역'이 공식 지정되자 일제히 환영했다.

울산시는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어려운 경제를 극복하기 위한 울산형 뉴딜 사업의 첫 번째 성과로, 울산 미래를 여는 새로운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어 후보 선정 지역에 대해 심의·의결해 울산, 광주, 경기(황해) 등 3개 시도에 대해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받은 지역은 산업부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2018∼2027년)에 따라 국가 경제 파급 효과는 물론 지역 혁신성장 거점으로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합하다고 인정받은 지역이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동북아 에너지 허브'라는 비전과 '동북아 최대의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 도시 육성'을 콘셉트로 하고 있다.


공간은 수소산업거점 지구(1.29㎢), 일렉드로겐 오토밸리(0.69㎢), 연구개발(R&D) 비즈니스밸리(2.72㎢) 등 총 3개 지구에 4.70㎢다.

사업비는 2030년까지 총 1조1천704억원이 투입된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최상위 경제특구로서 각종 규제 완화, 개발사업 시행자와 국내외 투자기업에 대한 조세·부담금 감면, 외국인 학교와 병원 설립 특례는 물론 최상의 산업입지 제공으로 세계 시장에서 울산 브랜드 가치 상승과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를 촉진할 전망이다.

또 경제자유구역 내 투자를 계획하는 국내외 기업은 새 투자 기회 발굴이나 유망 투자 파트너 발굴 등 컨설팅을 비롯해 법률, 회계, 세무 상담, 경제자유구역청이 제공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울산경제자유구역은 2030년 글로벌 톱 수소경제 국가 도약 선도를 위해 추진한 수소 산업 육성 3대 사업과 특구 지정을 추진 중인 '울산 울주 강소연구개발특구' 등과 함께 미래 신산업과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울산시는 경자구역 컨트롤타워인 ‘경제자유구역청’ 설립 등 후속 절차 준비에 본격 나선다. 시는 경자구역청 조직이 완성되면 공공기관·연구기관·교육기관·민간기업의 거버넌스를 강화해 혁신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은 경제자유구역 공식 지정을 계기로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서의 재도약과 동북아 최대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큰 발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울산의 힘, 한국 미래인 울산경제자유구역에 아낌없는 시민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민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희망을 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상공계를 대표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코로나 이후 울산의 새 성장엔진을 마련하는 데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