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20년 만에 10배 증가한 대체투자 시장..."가치평가 신뢰도 높이고 리스크관리 강화해야"

입력 2020-06-12 14:27   수정 2020-06-12 17:11

≪이 기사는 06월12일(14:27)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국민연금 등 국내 연기금이 수익률 제고를 위해 사모펀드(PEF), 부동산 등 대체투자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정확한 가치평가와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등 투자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유동성이 낮고 수익률의 변동성이 큰 대체자산에 대한 투자 역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재무학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은 12일 오후 2시 서울 은행회관에서 '연기금의 대체투자: 가치평가와 리스크관리'를 주제로 정책 심포지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이성훈 국민연금연구원 기금정책팀장, 박대준 삼일회계법인 부대표, 오지열 한양대 파이낸스경영학과 부교수가 주제발표를 맡았다. 이어 정진호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교수가 사회로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경식 금융감독원 자본시장감독국장, 이수철 NH투자증권 상무(전 국민연금 운용전략실장), 장경덕 매일경제 논설실장, 장동헌 행정공제회 기금운용본부 부이사장, 최시열 한국자산평가 투자서비스본부 본부장이 패널 토론을 가졌다.

대체투자는 전통적인 투자자산인 주식과 채권 이외의 투자자산이다. PEF, 부동산, 인프라, 헷지펀드, 사모대출, 원자재 등이 대표적이다. 프레퀸에 따르면 글로벌 대체투자 시장은 작년 6월 말 기준 약 10조 달러 규모로 2000년 대비 10배 가량 커졌다. 국내 기관투자자의 대체투자 규모 또한 2014년 100조원 수준에서 작년 말 5년 만에 200조원을 넘어서는 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지난 3월 말 기준 700조원의 자산을 운용 중인 국민연금은 2025년까지 현재 11% 수준인 대체투자 비중을 15%까지 높일 계획이다. 다른 연기금, 공제회 역시 대부분 대체투자 확대를 기조로 채택했다. 저출산, 고령화 추세로 기금 고갈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전통 자산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대체자산 확대를 통해 기금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주제 발표에 나선 이 팀장은 이에 대해 국내 연기금의 대체투자 확대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체투자는 주식, 채권과 달리 유통 시장이 발전하지 않아 유동성은 낮고 공정가치평가가 어려운 영역"이라며 "국내 기관들이 대체투자를 급격히 확대하면서 과열 경쟁이 촉발됐고, 자산 가치 과대평가로 인한 성과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기관의 유동성 수요와 수지비율에 따라 PEF 등 장기 투자를 통해 가치상승을 얻는 자산과 인프라 등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의 비중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연기금의 대체자산에 대한 가치평가 시스템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내 연기금은 보통 매년 한 차례 대체자산에 대한 공정가치평가를 통해 수익률에 반영한다. 이에 일각에선 연기금이 객관적 산출이 어려운 대체투자 분야 수익률을 과대평가해 기금운용수익률을 왜곡할 유인이 크다는 비판이 제기돼왔다. 삼일 회계법인에서 재무실사(TS)분야를 총괄하는 박 부대표는 "대체자산에 대한 가치평가는 일단 시장 가격에 대한 신뢰성 있고 정확한 정보가 부족할 뿐 아니라 연기금 내에 전문 역량을 가진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라며 "체계적인 가치평가 및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투자 자산군을 PEF, 인프라, 부동산 등 형태에 따라 구분하기보다 리스크 특성에 따라 나눠 관리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도 논의됐다. 오 부교수는 "부동산 자산이라고 해도 코어, 밸류에드, 오퍼튜니스틱 등 소분류별로 리스크-리턴 특성이 상이하다"며 "기존의 자산군별 관리에서 벗어나 리스크 측면에서 자산을 분류해 해당 자산이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투자 심의 단계부터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선 대체투자 관련 감독 시스템을 강화한다는 당국의 계획도 소개됐다. 이날 축사를 맡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대체투자 관련 상세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종합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업권별로 상시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대체투자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경영실패 평가 항목을 조정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대체투자가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억제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한 박종원 재무학회 회장과 박영석 자본시장연구원 원장은 "대체투자자산 시장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투자구조와 비대칭적 정보, 낮은 유동성 등은 가치평가와 리스크관리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라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확한 평가와 체계적 리스크 관리를 구축하는 것이 국내 연기금 대체투자와 자본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투자자 보호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