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취소될까?…"OUV 없을 때만 가능"

입력 2020-06-25 15:46   수정 2020-06-25 16:06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는 우리 정부가 일본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을 문의하는 서한을 보낸 것과 관련, 세계문화유산 취소 기준에 대해 "보편적 가치(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가 더 이상 없다고 판명됐을 때"라는 입장을 재차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내다본 셈이다.

경향신문은 메틸트 뢰슬러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 소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25일 보도하며 이같이 전했다.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뢰슬러 소장은 "등재 취소 기준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가 더 이상 없다고 판명됐을 때"라고 설명하며 "(1972년) 세계유산협약 역사상 등재된 세계유산이 리스트에서 제외된 경우는 두 차례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2007년 오만 아라비아 오릭스 보호지역, 2009년 독일 드레스덴 엘베 계곡이 세계유산 등재 취소 결정 처분을 받은 바 있다.

그는 등재 취소 절차와 관련해선 "세계유산위원회가 모든 정보를 바탕으로 OUV가 여전히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에 '전체 역하 해석에 있어 다양한 국제 모범 사례를 고려할 것을 강력히 독려했다"고 전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22일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탄광 등 조선인 강제노역 시설 7곳을 포함한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 23곳의 문화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을 문의한 바 있다.

일본은 2015년 해당 시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과정에서 강제징용 등의 문제로 우리 정부가 반발하자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난 15일 일본 도쿄도 신주쿠구에 개관한 정보센터에는 강제징용 희생자를 기리는 조처 대신 일본의 산업화 성과를 자화자찬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정부가 유네스코 측에 등재 취소 가능성을 문의한 사실이 알려지자 일본 측은 국제적인 약속을 잘 이행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 24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그간 세계유산위원회에서의 결의·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약속한 조치를 포함해 그것들을 성실하게 이행해왔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적절하게 대응해 간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