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등재 1주년 맞은 '한국의 서원' 축제의 장으로

입력 2020-06-30 17:39   수정 2020-07-01 00:28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맞아 경북 안동 도산서원을 비롯한 전국 9개 서원에서 축제가 펼쳐진다. 문화재청은 ‘한국의 서원 통합보존관리단’(이사장 이배용)과 함께 오는 3일부터 31일까지 ‘2020 세계유산축전-한국의 서원’을 연다고 30일 밝혔다.

축전은 ‘서원, 세계의 꽃이 되다’를 주제로 공연과 재현행사, 서원 스테이, 전통무예 공연, 서예 대회와 과거시험, 한시 백일장, 제향 등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3일 도산서원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인류의 스승 퇴계 선생’ 영상 상영과 국악 실내악, 전통 타악 등 축하 공연이 펼쳐진다. 퇴계 선생이 지은 ‘도산 12곡’ 합창을 시작으로 판소리, 가야금 등 국악과 첼로, 플루트, 피아노, 성악 등 양악이 한데 어우러진 공연이다. ‘도산서원, 인류의 정신 가치를 이야기하다’를 주제로 한 전시회도 개막 전날인 2일부터 19일까지 열린다.

서원별 행사도 다채롭다. 경북 영주 소수서원에서는 ‘제향으로 올리는 사은(師恩)’을 주제로 향사(鄕祠) 제향을 올린다. 소수서원은 국내 최초의 사액서원이어서 이곳에서의 향사는 더욱 의미가 깊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대구 달성 도동서원에서는 ‘지혜로 여는 대동세계’를 주제로 과거 재현 행사(11일)를 열고, 안동 병산서원에서는 2박3일을 서원에서 지내며 서애 류성룡의 나라사랑을 느끼고 체험하는 충효기행과 서원 스테이를 여섯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경주 옥산서원에서는 ‘동방의 지혜, 세상을 밝히다’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가 오는 9월 22일 열린다.

경남 함양 남계서원에서는 일두 정여창 선생을 기리는 서예 실기대회(10일)와 한시 백일장(17일)이 열리고, 전북 정읍 무성서원에서는 ‘국악은 풍류를 타고’를 주제로 ‘KBS 국악한마당’ 행사와 촬영이 10일 진행된다. 전남 장성 필암서원에서는 ‘서예로 품는 선비의 삶’이라는 주제로 제향행사와 하서 김인후를 소개하는 전시, 서예체험 등이 19일 펼쳐진다. 충남 논산 돈암서원에서는 돈암 만인소 운동 체험마당(9~11일)이 열린다.

국립전주박물관에서도 30일 ‘서원, 어진 이를 높이고 선비를 기르다’ 특별전이 개막해 8월 30일까지 이어진다. 세계유산 서원 9곳과 전국 주요 박물관의 관련 문화재를 한데 모아 서원의 세계유산적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조선의 선비정신을 재조명하는 자리다.

국보인 ‘안향 초상’(제111호)과 ‘송시열 초상’(제239호)을 비롯해 겸재 정선이 그린 ‘계상정거도’(보물 제585호) 등 보물 19점을 직접 볼 수 있다.

서화동 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