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기념회 갑질논란' 상임위원장 사퇴했던 노영민, 이번엔?

입력 2020-07-08 11:00   수정 2020-07-08 11:02


과거 자신의 출판기념회 당시 '카드 단말기'로 자신의 저서를 판매해 상임위원장직에서 사퇴했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사진)이 이번엔 '부동산 논란'에 휩싸였다. 여권 내부 비판까지 쏟아지며 두손 두발 다 든 가운데 향후 거취에도 눈길이 쏠린다.

노영민 실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면서 서울 서초구 반포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노영민 실장은 "저는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의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됐다"라면서 "청와대 근무 비서관급 이상의 고위 공직자에게 1가구 1주택을 권고한 데 따른 스스로의 실천이었고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어 있던 점 등이 고려됐다"고 전했다.

앞서 그는 6·17부동산 대책의 실효성 논란이 일은 이후 지난 2일 청와대 참모들에게 1주택을 제외하고 처분할 것을 강력 권고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정작 본인은 서울 서초구 반포 아파트가 아닌 충북 청주 아파트 처분에 나서면서 '똘똘한 한 채' 챙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에 휩싸였다.

노영민 실장은 과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으로 재임하던 지난 2015년엔 '카드 단말기' 논란을 일으키며 직을 사퇴한 바 있다.

노영민 실장은 당시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를 비치해 두고, 공기업 관계자들이 자신의 저서인 시집 구매를 해당 단말기를 통해 결제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갑질 논란이 일자 노영민 실장은 당시 상임위원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며 "이번 저의 출판 기념회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누구보다 철저해야 할 국회의원으로서 사려 깊게 행동하지 못한 점 거듭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이번 사안에 있어 노영민 실장의 사퇴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당권 주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노영빈 실장을 비판하면서도 직에서 사퇴할 일은 아니라고 선을 긋고 나섰다.

이낙연 의원은 노영민 실장의 선언에 앞서 진행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일각에서 제기된 사퇴론에 대해 "저는 강남 아파트 처분까지를 생각하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