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김정수 회장 구속 … 특급스타 거느리던 연예계 '대부'의 몰락

입력 2020-07-09 11:35   수정 2020-07-09 11:37



라임자산운용(라임)의 투자를 받은 전 코스닥 상장사 리드의 자금 440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김정수 리드 회장이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성보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9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 등의 혐의를 받는 김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성 부장판사는 “도망한 적이 있으며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 사유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6일 체포된 김 회장은 지난 2018년 리드 자금 44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가 최근까지 잠적했다. 경영진 횡령과 배임 혐의가 불거진 뒤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 정지가 된 리드는 최근 상장 폐지가 결정됐다.

아울러 김 회장은 지난 2017년 라임 등에서 리드 전환사채를 인수해준 대가로 이종필 전 부사장과 심모 전 신한금융투자 팀장에게 금품 등을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 조사 결과 김 회장은 이 전 부사장에게 외제 차, 명품가방 등 14억 원 상당의 금품과 이익을, 심 전 팀장에겐 명품시계 등 7400만 원 상당의 금품과 이익을 각각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회장은 팬텀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사업파트 사장(전 플레이어 대표)을 지낸 입지전적 인물이다. 수십억원의 빚을 딛고 일어나 이병헌, 이정재, 장진영 등 수십명의 특급 스타를 거느린 매니지먼트업계 대부로 이름을 날렸다.

김 회장은 지난 1993년 죽마고우 배우 박중훈으로부터 자신의 매니지먼트를 해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고 매니지먼트 생활에 발을 디뎠다.

최진실, 안재욱, 김정은, 김보성 등의 톱스타들을 관리하거나 배출해낸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자금관리 등 문제로 수십업원대 부도를 냈다.

김 회장은 2002년 무일푼으로 매니지먼트사 `플레이어`를 설립해 이병헌, 이정재, 장진영, 신은경, 신하균, 정재영 등을 영입했다.

김 회장은 신은경과 2003년 결혼한 뒤 금전문제 등 오랜 갈등 끝에 2007년 이혼했다.

이혼 후 2008년 신은경은 김 회장을 사문서위조 및 위조사문서행사죄로 고소했다.

당시 신은경은 김 회장이 허락없이 케이엠컬쳐 주식회사로부터 약 3억원을 차용하는 과정에서 인감도장 등을 날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