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KTX 세종역 신설 불가"…지역갈등 우려에 '선긋기'

입력 2020-07-09 13:45   수정 2020-07-09 13:47


정부가 KTX 세종역 신설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가 자체 추진한 역 신설 관련 용역 결과가 발표된 데 따른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9일 설명자료를 통해 세종시가 추진하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은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인근 청주 오송역 등 지역 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데다 안전 문제도 있다는 이유다.

앞서 이날 세종시는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를 공개했다. 이 조사의 경제성분석에서 KTX 세종역 신설은 편익비용(B/C) 값이 0.86으로 나타났다. 국책사업의 경우 B/C가 1 이상이고 지역 균형발전 등을 고려한 종합평가(AHP) 값이 0.5 이상이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이번 조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은 B/C가 1을 밑돌았지만 앞선 조사보단 높아졌다.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진행한 용역에선 0.59가 나왔다. 3년 만에 0.27가량 높아진 건 인구 증가 등에 따른 것으로 세종시는 분석했다.

세종시는 도심 접근성과 역 간 거리 등을 고려할 때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KTX 세종역 최적지라고 보고 있다.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km 거리다. 서울에서 세종시로 통근하는 공무원들의 경우 기존대로 오송역에 내려 간선급행버스(BRT)나 택시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오송역을 대체하려는 게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핵심사업이기 때문에 공감대가 형성되면 후속 절차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불가 입장을 천명했다. 앞선 철도시설공단 용역에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결론이 난 데다 고속철도 수요와 정거장 안전 등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다. 세종시가 신설하려는 역사는 부본선(본선에서 열차 도착 등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선로) 없이 본선에 정차하는 것으로 계획돼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이 때문에 열차 운영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인근 청주(오송역)의 반발 또한 우려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접 역 수요 감소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예상돼 심도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형진 기자 withmol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