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장(葬) 45만명 반대 와중에…분열로 치닫는 조문정국

입력 2020-07-11 20:26   수정 2020-07-11 21:27



박원순 서울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이 이틀째 치뤄지고 있는 가운데 장례식을 두고 여전히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공무 수행중이 아닌 가운데 숨졌는데, 서울특별시장을 치뤄야하냐는 논란부터 분향소 설치를 놓고도 논쟁이 오가고 있다.

여당과 야당 사이에서도 장례식을 두고 갑론을박이 지속되고 있다. 박 시장을 애도하자는 쪽과 조문조차 가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갈리고 있다. 유튜브 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와 박 시장의 장례위원회 사이에서도 날선 대립이 오가고 있다.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원, 45만명 돌파
11일 오후 8시 기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동의자가 45만명을 넘어섰다. 게시 하루 만에 수십만명의 동의가 이어졌다. 그만큼 박 시장의 장례절차를 두고 반발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청원인은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다"며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나.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국민이 지켜봐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 건가"라며 "(박원순 시장 장례는)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으로 진행하는 근거는 행정안전부 '정부의전편람'에 나오는 기관장(葬) 규정이다. 편람은 "기관장은 기관의 장(長)이 재직 중 사망한 경우나 기관 업무 발전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공무원이 사망하였을 때 거행한다"며 "해당 기관이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그 위원회 명의로 주관한다"고 했다. 대표적인 기관장은 정부장이나 국회장이다.


박 시장의 서울특별시장 공동장례위원회는 장례절차를 가족장이 아닌 기관장으로 정한 이유를 밝혔다. 5일장으로 치르는 이유도 설명했다.

박홍근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탈하고 검소했던 고인의 삶과 뜻에 따라 사흘장을 검토했었다"며 "하지만 고인의 시신이 밤 늦게 발견돼 하루가 지체된 점, 또한 해외체류 가족의 입국일정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식으로서 마지막으로 고인을 보내고 모시고자 하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아들인 박주신 씨는 이날 오후 2시께 인천공항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대로라면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고 2주를 자가격리해야 한다.

하지만 박 씨는 공익, 인도적 목적으로 격리 면제서를 받았기 때문에 음성판정시 장례식장에 올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직계존비속의 장례식에 참석하는 경우 공익·인도적 목적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사전에 허가를 받은 경우 자기격리가 면제된다.
정치권 등 장례식 참석 여부 등 놓고 대립
정치권에서는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장의 조문 참석을 두고 정쟁이 계속되고 있다. 한 떄 정치적 동료이자 10년 서울시장이라는 포문을 열게 도와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선을 그었다.

그는 "고인의 죽음에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도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도 "서울특별시장이란, 시 예산으로 집행하는 일종의 국가 주관의 장례식"이라며 "이 자체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전날에는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조문 정국'을 놓고 야권은 물론 여성계와 시민사회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을 의식한 듯 공식적인 추모 메시지는 자제했고, 성추행 사건 고소인을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외대결도 이어지고 있다.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당을 향해 "왜 조문을 정쟁화 하느냐"고 지적했고, 이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닥치고 조문하라는 것이냐"고 반응했다.

진 전 교수는 최 전 의원을 향해 "그러는 당신은 뭐가 급해서 장례가 끝나기도 전에 이 문제를 정쟁화 하는가"라며 "여성의 입장에서 한 여성에게 수년 간 고통을 준 이에게 조문을 가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말하는 게 정쟁화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입 닥치고 애도를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하면 본인이나 입 닥치고 애도나 하든지. 그새를 못 참고 기어이 페미니즘 의제를 정치적 의제로 바꿔놓네"라고 말했다.
가세연 "서울특별시葬 금지" 가처분 신청
보수 우파 유튜브 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는 이번에도 움직였다. 방송을 통해 고인을 모욕하는 듯한 방송을 진행했다. 박 시장의 시신이 발견된 10일 사망 추정 장소인 와룡공원에서 숙정문 일대를 걸어 다니며 생방송을 진행했다.

연예부 기자 출신 김용호씨는 "기사를 보니 목을 맬 때 넥타이를 이용했다(고 하더라). 그게 조금 사실 이런 지형에서 목을 매기가 쉬울까"라며 "넥타이로 목을 맸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자 방송기자 출신 김세의씨는 "넥타이라면 에르메스 넥타이를 매셨겠네요"라며 조롱했다. 일행들은 김 씨의 발언을 듣고 함께 웃었다.



더불어 가세연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 형식으로 치르지 못하게 해 달라며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했다. 법무법인 넥스트로 강용석 변호사는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절차를 지키지 않고 박 시장의 장례를 사상 처음으로 5일간의 서울특별시장으로 정해 장례를 진행하고 있다"며 "공금이 사용되는 서울특별시장은 주민감사 청구와 주민소송의 대상이 되는 만큼 집행금지 가처분도 인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업무 중 순직한 것이 아니다"라며 "절차도 따르지 않으면서 서 부시장이 혈세를 낭비하고 있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죄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반면 장례위원회는 가세연 측의 주장에 악의적인 시도라고 반박했다. 장례위원회 관계자는 "장례식을 흠집 내고 뉴스를 만들기 위한 악의적 시도"라며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르게 된 것은 관련 규정 검토를 거쳐 적법하게 이뤄진 것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례가 이틀도 남지 않은 시점에, 그것도 주말에 가처분신청을 냈다는 것은 마치 장례식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호도하기 위한 공세에 불과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 장례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러지며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를 설치해 일반 시민의 조문이 가능하도록 했다. 발인은 오는 13일로 장지는 유족들과 협의를 마치면 발표하기로 했다.

설치된 첫날인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일반시민들이 밤 10시까지 마련되는 분양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이 또한 일각에서는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0일부터 교회 소모임, 단체식사 등을 금지했다. 이러한 와중에 수백명이 모일 수 밖에 없는 분향소를 서울시청앞 광장에 설치한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 서울시는 야외에 설치한데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간격을 두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서울광장에는 서울특별시장을 반대하는 보수 단체들과 조문하러는 시민들과의 마찰이 있었다.

이송렬/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