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태국에서 온 엄마입니다…동화책 읽어주고 싶은데 한국말 서툴러서…"

입력 2020-07-12 08:35   수정 2020-07-12 12:31



"아이가 커갈수록 책을 읽어주고 싶어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해 봤지만 여전히 어려웠어요. 시누이가 '스타책방'을 알려줘서 아이와 함께 들어봤는데 저에게는 한국어 듣기 연습이 되고 아이도 이야기를 정말 재밌게 들었어요. 동화를 읽어주고 싶어도 읽어줄 수 없었던 저희와 같은 다문화가정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태국 다문화가정 엄마의 후기)

"6세, 4세 남매를 둔 청각장애인입니다. 아이들은 여느 아이들과 다를 바 없이 밝고 명랑하지만 다른 점 한가지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엄마인 제 목소리를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다는 점입니다. 장애는 다만 엄마의 문제일 뿐, 아이들은 정상 아동인데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법 잘 갖춰진 지금도 ‘장애 부모의 정상 아동’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거의 없어요." (두 아이를 둔 청각장애인 A씨)

몽골 출신의 다문화가정 한 엄마의 말처럼 청각장애를 가진 부모는 한창 발달해야 할 아이들 발달과정에서 언어자극을 주기 힘들다. 부모는 종일 수화로 소통하고 정막이 가득한 집안에 울려퍼지는 것은 TV 소리 뿐이다.

보통 아기들은 생후 18개월경에는 어휘 수가 20~50개, 생후 24개월에는 약 300개로 사용하는 단어가 늘어난다. 그야말로 언어 발달이 폭발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사물을 접하게 함은 물론 정확한 발음을 알려주기 위해 엄마아빠가 아이의 말을 반복해 들려주고 동화책을 읽어주는 등 다양한 언어 놀이 및 상호작용으로 두뇌를 끊임없이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타들이 가정환경, 장애 등의 이유로 동화책을 읽어주기 어려운 독서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해 직접 동화책을 들려주는 '스타책방'이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신설된지 한달도 채 되지 않은 스타책방이 입소문이 나면서 이미 5천명에 육박하는 구독자들이 몰려들었다.



스타책방에 이미 다녀간 책방지기 라인업은 가수 이석훈, 걸그룹 위키미키, 배우 박해진, 가수 윤하, '미스터트롯' 가수 김수찬 등 초호화 캐스팅을 자랑한다.

이들 스타들은 동화 속에서 아기돼지가 됐다가 천하무적 로봇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엄마를 잡아먹은 호랑이로 분해 실감나는 연기를 펼쳤다.

스타들은 다문화 가정이나 청각장애 부모를 둔 아이들을 위해 흔쾌히 재능기부에 나서줬다.

하지만 독서취약계층 아이들만이 스타책방 손님은 아니다. 수많은 구독자들이 매일 스타책방 동화 세상에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댓글로 소통하고 있다.

'인사로 도둑잡은 꾸벅이' 동화에는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줬더니 인사성이 밝아졌다"는 후기가 이어졌다.



동생을 낳으러 간 엄마를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을 담은 '한 밤 더 자면 엄마는 올까요(그레이트북스)' 이야기에는 "둘째를 낳고 큰 아이를 볼때마다 마음이 짠했는데 그때 생각이 나서 눈물이 왈칵 났다", "제가 둘째 낳으러 갔을때 달력에 동그라미 표시하며 할머니와 절 기다렸다는 큰 아이 생각이 절로 났다", "집에서 하루종일 엄마를 기다렸을 아이 생각에 눈물이 주르륵 흘렀다", "고위험산모라 병원에 계속 입원해 있느라 두돌이 안된 아이를 친정에 맡겨두고 있었는데 동화 속 이야기에 너무 공감간다"는 평이 이어졌다.

가수 윤하는 스타책방에 참여한 후 "제 목소리로 좋은 일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참여하게 됐다"면서 "많은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줄 수 있어서 기뻤다"고 말했다.

가수 김수찬 또한 "아이들이 동화를 많이 듣고 앞으로 살아가는데 긍정적 영향만 받게 되기를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앞으로 책방지기로 스타책방을 찾아줄 스타로는 배우 오연서, 서영희, 개그맨 박성광, 배우 김예원, 연우, 이주빈, 권율, 진세연, 류진 편이 예정돼 있으며 매주 월, 목요일 네이버 오디오 클립, 네이버 부모i 판에서 만날 수 있다.



'스타책방'은 들으면 들을수록 기부가 되는 '착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기도 하다. 한 명의 스타가 읽어주는 동화 2편의 재생수가 총 1만 회 이상일 경우 해피빈에서 스타 이름으로 100만 원씩 매칭 기부를 진행한다.

"코로나 때문에 도서관도 휴관이라 아이가 너무 심심해 했었는데 스타책방이 큰 위로가 됐습니다. '또 틀어달라'는 아이의 요청에 매일 서너편씩 들려주다 보면 아이는 어느새 스르르 잠이 듭니다. 하루종일 고된 육아에 지쳐있다가 아이 재울 때도 책 읽어주느라 힘들었는데 스타가 꿀보이스로 저 대신 책을 읽어주니 최고의 육아템입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