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연세대도 등록금 환불 절차

입력 2020-07-12 17:15   수정 2020-07-13 00:21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이 등록금 환불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건국대에서 시작된 1학기 등록금 환불이 전국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다.

12일 대학가에 따르면 연세대는 오는 15일 총학생회와 2학기 등록금심의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등록금심의위는 등록금 책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학교·학생·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기구다. 연세대의 정기 등록금심의위는 올해 초 끝났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등록금 환불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거세지면서 등록금심의위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다. 고려대 역시 다음달 총학생회와 2학기 등록금심의위를 열어 관련 의견을 듣기로 합의했다. 서울대 총학 역시 학교에 2학기 등록금심의위 개최를 요청했다. 숭실대도 대학·학생 협의체를 열어 등록금 반환을 검토하기로 했다. 권순주 연세대 총학생회장은 “등록금 반환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건국대가 시작한 등록금 환불은 전국 대학으로 퍼지고 있다. 국립대인 전북대가 등록금 10% 반환을 결정한 데 이어 단국대와 대구대도 재학생에게 등록금을 10% 환불하기로 했다. 경북대와 전남대 역시 등록금을 일부 학생에게 돌려주기로 하고 구체적인 환급 비율을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도 등록금 환불 공세에 가세하면서 사립대학들은 부담이 더 커졌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7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재난적 상황에서 고통을 분담하려면 적립금을 1000억원 이상 보유한 사립대들이 적극적으로 적립금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적립금 사용 목적이 대부분 연구, 건축, 장학, 퇴직금 등으로 제한돼 있어 함부로 적립금을 사용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교육부도 대학들이 적립금을 단순히 쌓아둔 게 아닌 걸 알고 있는데 왜 이런 발언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부분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 감소와 방역비용 부담으로 선뜻 등록금 환불을 결정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비대면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지만 대학들은 2학기 수업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도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다. 2학기 운영방침을 확정한 곳은 연세대 한양대 중앙대 명지대 등 소수에 불과하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비대면수업 비중을 두고 학교마다 눈치 싸움을 벌이고 있는 형편”이라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