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인 측 "박원순 장례기간 중 최대한 예우 갖췄다" [일문일답]

입력 2020-07-13 15:38   수정 2020-07-13 17:13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고소인 측이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구체적 피해 사실을 공개했다.

고소인 측은 이날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관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고인에 대한 예우는 장례 기간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다른 피해자가 존재하느냐'라는 질문에는 "다른 부분에 대해선 알지 못한다"고만 답했다.

다음은 고소인 측과의 일문일답 내용
▶ 고소 이후에 외압이나 회유 있었나.

"공식적으로 비공식적으로 피해자에게 가해진 압력은 없다."

▶ 기자회견 직전 박 시장 장례위원회에서 기자회견 재고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문자메시지를 돌렸다. 이 문자에 어떤 입장인가.

"서울시가 오늘 기자들에게 요청한 건 알지 못한다. 하지만 2차 피해 상황이 있고 또 다른 피해자의 시간이 있다. 고소인의 말에도 있었지만 오래 경험한 것을 자기 스스로 참고 지냈다. 업무로서 평가받고 사명감 갖고 일하기 위해 살아왔던 것인데 더 이상 이 비밀을 유지하며 지내는 것이 심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됐다. 그래서 고소를 굉장히 망설이다가 결심하고 하게 됐다. 그런데 피고소인이 그런 선택을 하게 된 것은 전혀 원했던 것이 아니다. 이 사건은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라 너무 엄중하다. 지난 며칠 간 시간은 피해자 신상을 색출하고 피해자에게 책임 묻겠다는 이야기들이 굉장히 많이 일어났다. 피해자에게 확산되는 2차 가해를 중단해 달라고 말씀드린다. 피해자가 있는 사건이라는 말씀을 분명히 드려야 할 시점이라 기자회견을 열었다."

▶ 고소한 내용이 박원순 시장이나 서울시에 어떻게 전달됐는지 알고 있는가. 또 고소인이 고소 사실을 서울시 측에 암시한 적 있는가.

"고소 사실에 대해 박원순 시장이나 서울시 측에 암시한 적 없다."

고소 사실이 알려지기 전까지 단체는 어떤 조치를 했나.

"고소인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박원순 시장을 고소한 직후였다. 저희가 피해자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도록 했다. 피해자 안전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이다. 저희는 어디에서든 이 사건에 대해 압박 같은 것을 받지 않았다. 받았더라도 거기에 전혀 굴하지 않았을 것이다. 피해자는 엄청난 위력에 시베리아 벌판에 혼자 서있는 느낌이었을 것이다."

▶ 또다른 피해자가 존재하는가.

"다른 부분에 대해선 알지 못한다."

▶ 기자회견 이후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다음주에 여성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 현재 말씀한 내용에 대해 대답해야 하는 주체가 경찰 수사라고 보는가. 아니면 민주당 차원이라 보는가. 혹 서울시라 보는가. 어떠한 주체가 이 말에 대답을 해야 한다고 보는가.

"모두가 책임 있는 행보를 보여야 한다. 지난 며칠간 피해자에게 책임 묻겠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기에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중단을 말씀드린다. 이는 피해자가 있는 사태다. 그동안 장례 기간에는 최대한 예우는 갖췄다고 생각한다."

▶ 인터넷에서 고소장 돌던데 동일한 내용인가.

"인터넷에서 고소장이라고 돈 문건은 저희가 수사기관에 제출한 문건이 아니다. 해당 문건 안에는 사실상 피해자를 특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서울지방경찰청에 해당 문건을 유포한 자들에 대해 적극 수사해 처벌해달라고 고소한 상태다."

▶ 지난 4월 서울시청 성폭행 사건은 이 사건과 관련 있는가

"두 사건 모두 공통점은 서울시 내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선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 사건이 알려진 직후에 서울시로부터 공식적, 비공식적 조치나 언질이 있었는가.

"사건 자체가 알려지지 않도록 했다. 청와대나 어디에서든 이 사건에 대해 어떠한 압박을 받지 않았다. 받았다고 하더라도 굴하지 않았을 것이다. 피해자가 얼마나 두려웠을지, 이는 우리가 연대해서 지켜내고 성폭력은 없어야 한다는 일념으로 피해자 지원에 나서고 있다."


글=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영상=조상현 한경닷컴 기자 doytt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