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3법' 시행 앞두고 주가 날개 단 개인 CB사들

입력 2020-07-13 15:40   수정 2020-07-13 15:48

‘데이터 시대’를 맞아 개인 신용조회(CB)업체들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개인 맞춤형 금융 서비스가 대세로 떠오르고, 네이버와 카카오 등 정보기술(IT) 업체들도 금융 사업에 뛰어들면서 신용정보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NICE평가정보는 올 들어 52.7% 올랐다. 이달 들어서만 16.7% 상승했다. SCI평가정보도 올해 132.3%, 이달 34.2% 올랐다. 두 업체의 공통점은 개인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라는 점이다. 은행 등 금융회사는 개인을 상대로 대출 할 때 이들 회사를 통해 대출자의 신용평점이나 신용등급을 조회한다.

NICE평가정보는 개인 CB 시장 점유율 70%로 1위, SCI평가정보는 6%로 3위 사업자다. 2위(점유율 24%)는 비상장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다. 기업 CB업체는 더 많지만, 개인 CB는 현재 이 세 곳에서만 하고 있다.

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이터 3법’이 다음달 5일 시행되면서 개인 CB사들의 수혜가 기대된다. 데이터 3법은 개인에게 ‘정보 이동권’을 준다. 개인이 요구하면 기업이나 기관은 보관된 이용자 데이터를 제3자에게 개방해야 한다. 이른바 ‘마이데이터’다. 이렇게 공유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새롭게 생겨나면서 개인 CB 수요도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강경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마이데이터 사업자나 핀테크 업체가 다양한 금융상품을 출시하기 위해선 개인 신용정보가 필요하다”며 “개인 CB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말했다.

3위 사업자인 SCI평가정보 주가가 최근 급등한 것도 최대주주인 진원이앤씨가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였다. 네이버, NHN, 비바퍼블리카 등 금융업에 진출한 IT기업이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염종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개인 CB사에 눈독을 들이는 마이데이터 업체가 많을 것”이라고 했다.

데이터 3법은 CB사들이 영리사업을 할 수 있는 길도 열어줬다. 예를 들어, 앞으로 CB사가 개인을 상대로 신용등급 개선 컨설팅을 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만들어 팔 수도 있다. 윤을정 신영증권 연구원은 “비금융정보 CB가 신설돼 소득과 카드 결제액 외에 통신비 납부액, 점포 매출액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게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NICE평가정보 올해 영업이익은 552억원 수준으로 작년보다 7.7%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SCI평가정보는 106억원으로 50% 가량 증가할 것이란 예상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긴급자금지원대출 등 대출 수요가 늘어난 것도 CB사 실적 개선에 보탬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