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막차 분양' 봇물…내달 '공급 절벽' 우려

입력 2020-07-13 17:00   수정 2020-07-14 01:38

이달 전국에서 5만8000여 가구의 아파트가 쏟아진다. 올해 월별 최대 물량이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 제한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등을 앞두고 건설사들이 물량을 밀어내고 있어서다. 하지만 규제가 본격화하는 다음달부터는 공급 물량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져 ‘분양 절벽’이 우려된다. 부산 대전 울산에선 다음달 공급 단지가 없을 정도로 지방 광역시들의 공급 감소세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다음달 물량 절반 이하로 ‘뚝’
13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다음달 신규 분양 예정 아파트는 총 2만273가구로 집계됐다. 이달 예정 물량(5만8012가구)보다 65% 감소한 수준이다.

다음달부터 분양권 전매 제한이 강화되는 지방 5대 광역시의 분양 물량이 크게 줄어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수도권뿐 아니라 광역시의 아파트 분양권 전매를 금지하는 내용의 주택법 시행령을 다음달 초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이달까지는 광역시 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뒤 6개월이 지나면 분양권을 팔 수 있다. 하지만 다음달 초부터는 당첨 후 입주 때까지 분양권 매매가 전면 금지된다.

이 여파로 이달 4265가구를 공급할 예정인 부산과 551가구가 청약하는 대전은 다음달 분양 물량이 ‘제로(0)’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608가구가 나오는 울산도 다음달 신규 물량이 없다. 이달 7544가구를 쏟아내는 대구는 다음달 물량이 2431가구로 줄어든다. 이마저 예정 물량이어서 실제 분양 규모는 더 작을 가능성이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당초 이달 말 공급 예정인 단지가 인허가 지연 등으로 10월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며 “규제 적용 후 시장 분위기를 좀 더 지켜보자는 의견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지방 중소도시도 마찬가지다. 청약 규제가 적용되진 않지만 청약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공급 시기를 저울질하는 단지가 늘고 있다. 전북과 충남, 충북, 제주 등은 공급 예정 물량이 아예 없다. 전남 지역만 분양 물량이 이달 2594가구에서 다음달 3030가구로 소폭 늘어난다.
분양가 상한제 암초까지
그동안 분양권 전매 제한이 적용돼 온 서울은 오는 28일 유예기간이 끝나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탓에 다음달부터 분양 물량이 크게 감소한다. 지난해 ‘8·12 부동산 대책’ 이후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적용 유예기간이 이달 종료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조성하는 공공택지는 이전부터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고 있다.

서울 지역은 다음달 공급 물량이 총 5282가구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분양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 일반분양분(4786가구)을 제외하면 공급 물량은 490여 가구에 그친다.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조합원 간 갈등이 심해져 공급 일정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서울 공급 물량은 오는 9월 485가구, 10월 477가구 등으로 월평균 1000가구를 크게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7·10 부동산 대책’이 청약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변수라는 지적이다. 이번 대책으로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경우 수요층이 재편될 수 있어서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수도권에선 생애최초 물량이 늘어나고 소득 기준이 완화되면서 이를 노리는 사람이 증가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건설사와 수요자 간 아파트 공급 및 청약 시기를 두고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