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스타 M&A 이행 마감시한…제주항공 최종 선택은?

입력 2020-07-15 10:43   수정 2020-07-15 10:45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요구한 인수합병(M&A) 선결 조건 이행 시한인 15일인 오늘로 다가왔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은 상황에서 M&A가 성사될 수 있을지 항공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M&A 선결 조건 이행 시한인 이날 내부적으로 회의를 열고 이스타항공 인수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제주항공은 이날까지 선행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공문을 이스타항공에 보낸 상태다. 16일부터는 계약을 해지할 권리가 제주항공에 있다는 논리다.

항공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이 사실상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 선언을 한 상태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운항 중단(셧다운)과 인력 구조조정에 이어 지난 14일까지도 운수권 배분 특혜 논란 등에 대해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의 운수권 배분 과정에서 제주항공이 이원5자유(현지 승객을 제3국으로 실어나를 수 있는 권리) 운수권을 독점적으로 배분받은 데 대해 "이스타항공 인수에 어려움을 겪는 제주항공에 대한 정책적 특혜였다"고 주장했다. 제주항공은 이에 대해 대부분 단독 신청 노선이었다고 반박에 나선 상태다.

항공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시 정부에서 지원받기로 한 1700억원 외에 추가적인 금융·정책 지원을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최근 고용노동부와의 면담에서도 이스타항공 인수에 다소 부정적인 의사를 내비쳤지만 "정부의 지원 패키지 프로그램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취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규모가 체불임금 260억원을 포함해 1700억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현재 정부의 지원으로 이스타항공을 정상화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제주항공의 인수가 무산될 경우 사실상 파산 위기에 처하게 되는 이스타항공은 미지급금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리스사와 정유업체 등을 대상으로 미지급금을 줄여달라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올 1분기 기준 이스타항공의 자본총계는 -104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법정관리에 돌입한다면 기업 회생이 아닌 기업 청산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날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가 고용 유지를 전제로 임금 반납에 동의한다고 밝히는 등 직원들이 임금 반납을 통해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제주항공은 "체불 임금을 해소해도 (이스타항공) 전체 미지급금의 15%밖에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이 당장 16일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지는 미지수다. 이와 함께 일각에선 정부가 중재에 나선 상황에서 M&A가 타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