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이해찬, '가짜 사과쇼' 하고 있다…피해자 부정"

입력 2020-07-15 17:39   수정 2020-07-15 17:41


미래통합당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의 '피해 호소인' 발언을 두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통합당 중앙여성위원회는 15일 '이해찬 대표의 가짜 사과 쇼, 더불어민주당의 자기부정과 책임 회피에 분노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해찬 대표는) '책임 통감', '통렬한 사과'를 언급하면서도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지칭하고, 당사자의 죽음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당 대표의 유체이탈 자기 부정적 태도로 일관했다"고 밝혔다.

통합당 중앙여성위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대리 사과로 지탄을 받던 이해찬 대표가 드디어 오늘 직접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라면서 "이는(사과 과정에서 '피해 호소인'이라는 단어를 선택한 것은) 그동안 여성 문제에 대한 민주당의 언행들이 오직 자신들의 정권 유지기반과 득표수단으로 여성을 이용한 음흉한 코스프레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간이 지날수록 민주당의 진심은 피해자를 부정하고, 악화되는 여론을 어떻게든 뒤집어 보려는 '가짜 사과 쇼'였음이 명백해지고 있다"라면서 "민주당이 내놓아야 할 진짜 사과는 당 구성원들의 성인지교육을 강화한다는 뒷북 대책이 아니라, '안희정·오거돈·박원순'으로 이어지는 반복되는 민주당 광역단체장들의 성범죄에 대해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성범죄로 인한 보궐선거를 유발한 것에 대한 책임으로 해당 선거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이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통합당 중앙여성위는 "통합당 여성위원회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지속하고 있는 더민주당의 전?현직 국회의원과 지지자들에게 호소한다"라면서 "내로남불씩 선택적 젠더 감수성, 선택적 피해자 중심주의, 선택적 분노라는 진영논리에서 벗어나라"라고 호소했다.

이어 "피해자에 대한 무분별한 2차 가해를 즉각 중단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단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진상을 밝히는데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면서 "통합당 여성위원회는 진영논리에 벗어나 피해자가 홀로 걸어 나아야 갈 진실 규명의 외로운 길에 함께할 것이며, 여성의 인권을 지키고 여성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을 두고 대국민 사과를 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피해 호소인'이라는 단어를 선택하면서 정치권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