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플러스] 직접 만들고 팔고 기부까지…1석 3조 '비즈쿨'

입력 2020-07-21 20:18   수정 2020-07-21 20:20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청소년 비즈쿨은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47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교육이다. 비즈쿨(Bizcool)은 '비즈니스'(Business)와 '스쿨'(School)의 합성어로 학교에서 경영을 배운다는 의미이다. 2002년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청소년들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경제교육, 창업동아리와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해 창의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비즈쿨 운영학교로 선정될 경우 기업가정신 교재, 창업동아리 운영을 위한 재료비와 체험활동비, 전문가 강사비 등 학교 단위로 예산을 할당받을 수 있다.

춘천한샘고등학교에서 디자인콘텐츠과에 재직중이며, 청소년비즈쿨전문교사로 활동중인 최희은 선생님을 만났다.
◆ 춘천한샘고등학교는?

강원도 춘천시에 소재한 춘천한샘고등학교는 7개의 학과(미용·조리·패션디자인·디자인콘텐츠·바이오코스메틱·인터넷비즈니스·융합소프트웨어과)로 운영되고 있다. 취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중점으로 창의적 직무능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디자인콘텐츠과는 출판편집디자인, 디지털디자인(웹디자인) 등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1학년 기초 디자인 교육을 바탕으로 2~3학년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심화학습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 교내 '한샘 손봄 이야기'는?
한샘 손봄 이야기는 직접 제작한 제품을 전시, 판매하고 수익금을 기부하는 실무 경제 활동 체험 및 나눔의 기회를 제공하는 춘천한샘고등학교 디자인콘텐츠과 비즈쿨 동아리다.

교내 동아리 활동으로 레진 공예, 악세사리 제작 등 다양한 디자인 소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교내 행사 및 축제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교내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제안서 PPT를 만들고 발표하는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동아리 외부활동으로는 지역사회 프리마켓 및 비즈쿨페스티벌에 매년 참여하여 디자인 소품을 판매 및 악세사리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한샘 웨딩프로젝트를 통해 청첩장을 직접 제작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다.
◆ 청소년 비즈쿨 프로그램 운영, 개선점은?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시간이 정규 수업 시간 내에서 운영하기에는 다양한 활동을 할 시간이 부족해 방과 후 시간에 진행하다보니 비즈쿨 동아리에 참여하는 학생이 이전보다 줄어서 기존에 다양한 체험활동 및 동아리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청소년 비즈쿨 프로그램을 계획할때 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해 진행하고 운영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한국폴리텍대학 제4회 벤처창업아이템 경진대회는?
학생들과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를 준비하면서 기존의 경진대회 수상 자료를 조사하거나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을 어려워하는 것을 보며 전문가의 멘토링 및 창업 관련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느꼈다. 벤처창업아이템 경진대회에 수상한 작품들을 참가 홈페이지 메뉴 안에 열람할 수 있도록 자료 공유가 된다면 제안할 아이템 방향 잡기가 수월할 것 같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제4회 벤처창업아이템 경진대회’는 올해부터 하이스쿨 리그를 추가해 개최되며, 7월 31일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예선과 본선은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예선 통과자는 아이템 제작 지원, 기술 자문, 사업 자문 등 멘토링 특전을 누릴 수 있다. 접수는 ‘벤처창업아이템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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