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정수장 찾아간 통합당 "수돗물 유충 창피스러운 일"

입력 2020-07-22 17:39   수정 2020-07-23 01:27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 등 통합당 지도부가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를 점검하기 위해 인천을 찾았다. 통합당은 ‘부실한 물 관리 체계와 안이한 행정 대응이 몰고온 인재(人災)’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를 강하게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22일 인천 공촌정수장을 찾아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3만불을 넘어,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나라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나왔다는 사실은 솔직히 말씀드려서 굉장히 창피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가) 이 문제를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정수시설을 둘러본 후에는 “지금 상황에서는 왜 유충이 수돗물에 섞여 나오는지에 대한 정확한 규명이 안 돼 있는 것 같다”며 “인천시, 나아가서는 환경부가 철저하게 원인을 규명해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여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지금까지 문제가 꽤 오랜 시간 흘렀고 유충이 7군데에서나 발견됐는데도 환경부, 인천시에선 국민의 불안한 마음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속시원히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수돗물은 국민의 건강,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지자체와 정부가 얼마나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는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당 지도부는 이 자리에서 인천 수도 체계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진을 통해 관련 보고를 받기도 했다. 실무진들은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내놓지 못했다. 최장혁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해 관계자들이 국민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했고, 박영길 인천상수도사업본부장은 “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인천 계양구에서 수돗물 속 유충이 발견된 사례가 최초로 보고된 이후, 인천 공촌정수장과 부평정수장을 수도원으로 쓰는 인천 북부권에서 지속적으로 유충이 발견되고 있다. 21일에는 화성, 김해 삼계, 양산 범어, 울산 회야, 의령 화정 등 5곳의 정수장에서 추가로 유충이 발견됐다. 환경부는 수돗물 공급 과정이 아니라 외부 유입이라고 발표했지만 이번 사태가 전국으로 확산할 수도 있다는 시민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통합당은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당 차원을 넘어 국회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 의장은 “국민들이 다시 확실하게 수돗물이 안전하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