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행정수도 끝장 보겠다"…민주당, TF 구성…野 본격 압박

입력 2020-07-23 15:34   수정 2020-07-24 01:15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가 “행정수도 완성이 공론화된 이상 끝을 보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와 관련해 당내에 ‘행정수도완성추진 태스크포스(TF)’를 설치했다.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두고 ‘부동산 민심 전환용’이라는 비판이 거세지자 서둘러 ‘진정성 증명’에 나서는 모습이다.

김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2020년은 행정수도 완성의 원년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국회의 결단”이라며 “여야 합의로 행정수도 관련 법률을 제정 또는 개정하는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면 관습 헌법을 앞세운 2004년 위헌 판결이 문제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항간에서 행정수도 완성 제안을 부동산 국면 전환용이라고 폄훼해 안타깝다”며 “정치를 그렇게 얄팍하게 하지 않는다”고 항변했다.

이낙연 의원도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내가 대표로 일하는 동안 결론 낼 수 있다면 그게 최상”이라며 “집권 여당이 책임을 갖고 내던진 제안이니까 어떻게든 살려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행정수도 이전 추진을 위해 우원식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행정수도완성추진 TF를 설치했다.

미래통합당은 “상식에 맞지 않는 발상”이라며 행정수도 이전 논의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정부 정책으로 내놓을 수 있는 것이냐. 웃지 못할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수도권 집값 폭등, 수돗물 유충 사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 관련 사건 등 문제가 거듭 나오다 보니 국민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느닷없이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꺼낸 것”이라며 “진정성도 없고, 위헌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통합당 의원들에게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민주당이 관심을 돌리기 위한 것이니 각별히 유의하고 당분간 의견 표명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역감정을 부추겨서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된) ‘2002년 대선판’을 다시 한번 만들어보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여권에서도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부동산 문제 해결이라는 단기 과제 해결책으로 접근하면 문제가 악화할 수 있다”며 “행정수도 이전이 어렵다면 제2수도 형식으로 문제 접근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에서 행정수도를 옮기기 이전에 모범을 보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민주당은 진정성을 보인다는 측면에서 청와대나 정부기관 이전에 앞서 민주당 당사를 먼저 세종시로 내려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