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명소로 떠오른 '카페형 편의점'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7-23 15:02   수정 2020-07-23 17:47

여름철 명소로 떠오른 '카페형 편의점'

서울 동작대교 남쪽 끝에 자리잡은 구름·노을 카페. 이곳 창밖으론 여의도 63빌딩부터 잠실까지 풍광이 펼쳐진다. 이를 보며 데이트를 즐기려는 커플들이 줄을 이었다. 젊은 남녀보다는 중년 커플이 더 많았다.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 잔이 6000원, 라떼가 6500원으로 주머니가 얇은 청춘남녀들에겐 부담스러운 가격이었기 때문이다. '중년 취향의 라이브 카페 같다'는 말도 나왔다.

2018년 8월 편의점 이마트24가 구름·노을카페 운영을 맡게 되면서 달라졌다. 이마트24는 “한강 뷰를 모든 시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업종은 편의점”이란 명분을 내세워 3년 운영권(내년 8월까지)을 따냈다.

이마트24가 가장 먼저 바꾼 것은 인테리어였다. 좌석엔 노트북을 쓸 수 있도록 전원 콘센트를 설치했다. 책장을 들이고 출판사 문학동네와 협업해 문학, 인문 도서를 채워넣었다. 은은한 클래식을 배경음악으로 틀었다. 혼자 가도 외롭지 않은 문화 공간으로 바꿔놓았다.

가장 달라진 것은 커피다. 서울 연남동 유명 카페 '페이브'와 협업해 싱글오리진 원두 커피를 판매했다. 커피 가격도 한 잔에 3500원으로 낮췄다.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스무디킹의 과일 음료도 맛볼 수 있다. 2만원짜리 와인 한 병을 사면 와인잔을 빌려주기도 한다.

전망이 좋은 카페는 커피 가격이 비싼 편이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5000원 이상을 받아도 '자릿값'이 포함돼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전망이 좋고 편안한 좌석까지 갖춘 '카페형 편의점'들이 생겨나면서 자릿값에 대한 고정관념을 흔들고 있다. 이런 곳에선 한 잔에 2000원짜리 커피를 마시며 편안한 좌석에 앉아 좋은 경치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나만 알고 싶은 아지트'같은 카페형 편의점도 늘고 있다.

편의점 본사들이 최근 몇 년간 추진하고 있는 '광개토 프로젝트' 덕분에 카페형 편의점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편의점들은 서울 등 대도시권 과밀화로 신규 출점이 어려워지자 상가 옆 점포를 추가 임대해 평균 66㎡인 점포 면적을 두 배(132㎡)로 늘리는 등 편의점 대형화에 나섰다. 점포 수를 늘리지 못하게 되자 기존 점포 면적을 늘려 매출 극대화를 노린 것이다. 넓어진 공간에 책상과 의자를 들였고, 커피 메뉴를 강화했다. 평균 40초에서 1분 남짓이던 편의점 방문객 체류시간도 길어졌다. 오래 머무르며 커피와 군것질 거리를 여러 번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생겨났다. 카페형 편의점의 식음료 매출 비중은 일반 편의점 대비 두 배가 넘는다.

세븐일레븐은 전국에서 200여곳의 카페형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서울 태평로 세종대로 카페점. 1층은 여느 편의점과 다를 바 없지만 2층으로 올라가면 1인석, 2인석, 4인석은 물론 발 뻗고 누울 수 있는 침대형 좌석도 있다. 교보문고 추천 베스트셀러와 만화책을 꺼내 읽을 수 있다. 1700원짜리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마시며 하루종일 독서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여름철 휴가지에서 꼭 가봐야 할 명당 편의점들이 있다. 경북 포항시의 CU 호미곶광장점에선 커피를 마시며 바다를 볼 수 있다. 야외 테이블과 파라솔이 있다. 광주 조선대 캠퍼스 안에 자리잡은 CU조선대장미원점은 8299㎡ 면적의 장미정원을 품고 있다. 장미가 만개하는 5월이 되면 장관을 이룬다. 두 점포 모두 CU 운영사인 BGF리테일이 뽑는 '전국 CU 사진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GS리테일은 피서지 명소 편의점으로 부산 GS25광안해변점을 꼽았다. 부산 광안대교와 광안해수욕장이 바로 눈 앞에 펼쳐진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