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 증권뉴스는 종목 발굴의 출발점 …'투자의 눈'으로 바라보라

입력 2020-07-23 15:05   수정 2020-07-23 15:08

한 달에 책 한 권은 읽자
주식투자를 잘하고 싶은데 방법은 모르겠고 주변에 전문가도 없다면 아주 싼 값에 전문가를 찾는 방법이 있다. 서점에 가는 것이다. 주식투자 책을 쓸 정도면 산전수전 경험치가 많이 쌓여 있다. 그들의 노하우를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른 지식 습득 방법이다. 1주일에 한 번은 꼭 서점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기울이며 책에 빠져보자. 한 달에 한 권씩 재테크 책을 읽는다면 1년에 12권이다. 책마다 하나씩 새로운 투자 비법을 적어둔다면 1년에 12개, 5년이면 60개 투자 비법이 내 것이 된다. 60개 필살기라면 주식투자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베스트 신문기사 3개 뽑기
출퇴근 1시간을 알차게 증권 뉴스를 검색하는 가성비 높은 습관을 들이자. 투자 분석을 위해서는 분석할 종목이 있어야 한다. 뉴스는 투자 분석의 출발점이자 저평가 종목을 발굴하는 정보원이다. 출퇴근 시간 뉴스 검색 습관은 그 어떤 투자 방법보다 중요하다. 석간신문은 오전 11시30분, 조간신문은 오후 4시30분이 뉴스기사 마감시간이다. 그 시간 이후 2~3시간 동안 투자에 도움되는 양질의 뉴스가 많이 나온다. 주식시장 개장 시간인 오전 9시 이전에도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가 많이 나온다. 실적개선, 배당, 무상증자, 증권사 추천종목 등 호재 뉴스 중심으로 매일 베스트 기사를 3개씩 뽑아보자. 뽑아본 베스트 기사는 블로그나 노트 등에 매일 업데이트하자. 베스트 기사 3개가 별것 아닌 듯해도 1년이면 1000여 개 기사가 내 것이 된다.
투자 안경으로 세상을 보자
일상 변화를 투자라는 안경으로 바라보면 돈 벌 기회가 생긴다. 코로나19 사태로 자전거 출퇴근이 늘었다. 정부가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니 자전거 수요는 더욱 늘어나고 자전거주가 급등했다. 어려운 재무제표와 차트 분석만이 투자의 능사는 아니다. 뜨거운 대중의 관심에 투자하면 수익을 부른다.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는 기사에 수도관 관련주를, 천만 영화 개봉에 영화 제작사를, 월드컵 경기에 앞서 스포츠 중계회사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이 선풍적 인기라면 제조회사를 먼저 눈여겨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세상을 투자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면 안 좋은 것도 좋게 보인다. 모두가 ‘No’ 할 때 혼자 ‘Yes’ 할 수 있는 선구안은 필수다. 모두가 공포스러울 때가 투자 적기요, 기대감에 들뜰 때가 매도 시점인 역발상 투자도 세상을 바라보는 눈에서 나온다.
나를 설득할 이유 세 가지 찾기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는 수많은 경우의 수 중 최적의 조합을 찾아 적을 물리치는 히어로 영화다.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투자 전 발생할 수 있는 케이스를 생각하고 대비법을 정해둘 필요가 있다. 주식투자는 암기과목처럼 외워서 되지도 않고, 수학 공식처럼 대입한다고 들어맞는 것도 아니다. 차트 분석이 매번 들어맞기 어려운 이유다. 주식투자는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최적의 방법은 끊임없이 분석하고 노력하는 것이다. 매일 뉴스를 통해 찾은 종목을 분석하다 보면 본인만의 투자 철학이 생긴다. 나를 설득할 수 있는 합리적 이유 세 가지 이상이 생기면 투자 매력도가 높아진다. 그런 절차가 계속 누적되다 보면 나만의 투자 철학이 생기고 임기응변에 능한 투자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가끔은 머릿속을 지우는 습관도 중요하다. 머릿속이 복잡하면 투자에 실패한다.
생각을 잡아둘 노트를 만들자
복잡한 머릿속을 붙잡아둘 투자 노트가 필요하다. 단돈 1000원으로 마련한 노트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아직 투자 노트가 없다면 지금 당장 1000원을 꺼내 노트 한 권을 구입하자. 돈에 관련된 내용을 쓰는 노트이기에 치부책이라 명한다.

치부책을 만들면 맨 먼저 재무상태를 점검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자. 재무상태 점검만으로도 이미 부자 될 기본은 된 거다. 치부책에 쉬지 않고 일기처럼 기록을 남기자. 종목 분석, 향후 재테크 목표, 이를 위한 스케줄링 중심으로 적어두자. 매년 말에는 1년을 되돌아보고 새해 계획도 세워보자. 치부책은 나와의 약속이며 자극제다. 목표와 계획이 주는 효과는 상당하다. 목표, 이를 기록하는 장부, 계획 실천 삼박자가 맞으면 투자 고수로 성공할 수 있다.

박민수 < 칼럼니스트(필명 샌드타이거샤크)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