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캠핑은 처음이지…#2030 #캠린이 #인생캠핑 #준비물은

입력 2020-07-28 15:21   수정 2020-07-28 16:24


캠핑의 역사는 문명의 역사다. 인류 최초의 집은 동굴이었다. 사냥하며 식량을 구하기 쉬운 장소로 이동했다. 이후 나무나 돌을 사용해 집을 짓고 부수고 이동하는 유목 생활을 시작했다. ‘치고 두른다’는 의미의 라틴어 ‘텐도(tendo)’에서 유래한 텐트는 그렇게 우리의 삶 속으로 들어왔다.

2020년 상반기 먼 옛날 유목민의 DNA가 한국에서 발현했다. 상반기 일상을 바꾼 메가 트렌드 가운데 하나가 ‘캠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두려움과 피로감이 바야흐로 ‘캠핑의 시대’를 열었다. 전국 캠핑 명소 지도는 물론 ‘차박(차를 숙소 삼아 떠나는 캠핑)’ 가이드도 넘쳐난다. 인스타그램엔 #차박, #차박캠핑, #캠린이 등의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이 20만 개가 넘는다.
감성캠핑 텐트, 품절 또 품절
캠핑아웃도어진흥원에 따르면 캠핑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은 캠핑 지역은 경기(44.7%)였다. 이어 강원 17.5%, 서울 9.3%, 인천 6.8%, 충남 5.7% 등의 순이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은 강원권 캠핑장은 총 386개소로 1만3741곳이 운영되고 있다.

혼자 훌쩍 캠핑을 떠나는 ‘혼캠’, 차에서 자는 ‘차박’, 감성적인 분위기를 만끽하는 ‘감성캠핑’ 등 캠핑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캠핑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레트로(새로운 복고)풍 디자인의 코오롱스포츠 오두막 텐트가 지난달 말 와디즈에서 선판매를 시작한 지 5분 만에 동난 것도 감성캠핑의 인기 덕분이다.

올해 잘 팔린 텐트들은 실내 구조가 넓다. 노스페이스가 올 4월 선보인 ‘지오돔4 텐트’도 돔 구조로 넓은 내부 공간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1차 물량 20동이 입고되자마자 품절됐다. 실내 층고가 2m 이상으로 성인이 일어서도 머리가 닿지 않는다. 노스페이스 관계자는 “창문과 환기구, 방수 원단을 적용해 여름철에도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며 “대형 텐트인데도 무게가 11㎏에 불과하고 초보 캠퍼들도 20~30분이면 설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니멀 캠핑족’ 준비물 뭐 있나
이것저것 많은 것을 챙기다 보면 짐 싸다가 지친다. 다 쓰지 못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많다. 요즘은 ‘미니멀 캠핑’이 대세다. 텐트는 종류가 많고 가격대도 만만치 않다. 초보 캠퍼라면 설치가 쉽고 가벼운 것을 택하는 게 좋다. 텐트에서 잠만 자고 야외 활동을 많이 할 계획이라면 소형 텐트도 괜찮다. 던지면 자동으로 펴지는 ‘팝업형 텐트’ 등이 초보자용으로 적합하다.

캠핑에 빠질 수 없는 게 조리와 식사 준비물. 캠핑용 코펠, 가스 스토브와 아이스박스는 필수다. 인원이 많다면 투 버너 스토브를 가져가는 게 좋다. 전기 랜턴과 캠핑용 테이블, 두툼한 매트와 이불 등은 한여름에도 필요하다. 땅에서 올라오는 냉기가 있어 얇은 침낭도 준비하면 좋다.

‘차박’을 떠난다면 포장된 곳을 찾거나 평탄화 작업을 하는 게 관건이다. 시트와 트렁크 공간이 수평이 되는 차량이 아닌 경우 박스형 수납함이나 나무판을 활용해 수평 바닥을 만든다. 돗자리로도 사용하는 두꺼운 폼 매트, 공기가 자동으로 충전되는 에어 매트, 기계로 공기를 주입하는 두꺼운 에어 매트 등을 준비하는 게 좋다. 트렁크에 거는 발광다이오드(LED) 조명과 모기장도 필요하다. 공기 순환을 위해 창문을 조금 열어두고 자야 하기 때문이다.
‘인생캠핑’ 위한 먹거리 어디서
대형마트와 온라인몰에선 캠핑 먹거리 수요를 겨냥한 제품이 넘쳐난다. 캠핑지에서 먹기 편하게 소포장한 고기와 소시지, 각종 양념과 소스들이다. 캠핑 먹거리를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면 휴게소에서 살 수 있다. 풀무원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휴게소에서 캠핑 먹거리를 손쉽게 픽업할 수 있는 ‘휴게소 캠핑박스’를 업계 최초로 내놨다. 바비큐와 간단한 아침식사 메뉴 등을 모아 2~3인용 커플세트부터 4~5인용 패밀리세트까지 선보였다. 휴게소 대표 번호로 전화해 예약하면 여행지로 가는 길에 휴게소에서 픽업할 수 있다.

집 안에 텐트를 치고 여행 기분을 내는 ‘홈캠핑’이 유행하자 집에서 먹는 캠핑 먹거리 인기도 높아졌다. 대상은 김치, 국·탕·찌개 가정간편식(HMR), 소시지와 각종 양념 등을 할인하는 기획전을 내달 14일까지 진행한다.

김보라/민지혜 기자 destinyb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