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비수도권 진정세 뚜렷"…2주간 일평균 확진자 감소

입력 2020-08-02 17:27   수정 2020-08-02 17:29


정부가 최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방역관리 또한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수도권에서 일부 산발적인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지만, 비수도권은 진정 국면에 들어섰다고 판단을 내렸다.

2일 중앙재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일까지 2주간 국내에서 발생한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16.9명이다. 지난달 5일부터 18일까지 이전 2주의 21.4명에 비해 4.5명 줄었다.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일까지 1주일간 발생한 일평균 확진자 수는 한 자릿수인 9.9명이었다. 중대본은 "대전·충청, 광주·전남 등 비수도권의 진정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도권의 경우 곳곳에서 산발감염이 잇따르면서 2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10.2명에서 14명으로 다소 늘었다.

최근 2주간 새롭게 확인된 집단발생 건수는 8건으로, 직전 2주(9건)보다 1건 줄었다. 감염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깜깜이' 환자 비율도 7.5%에서 6.6%로 낮아졌다.

신규 확진자 가운데 기존 확진자의 접촉자 등으로 분류돼 자가격리 상태에서 확진된 사람의 비율을 뜻하는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은 정부 목표치인 80%를 넘은 것으로 평가됐다.

중대본은 이런 통계를 토대로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대본 관계자는 "치료 중인 환자도 1000명 이하인 806명으로, 의료 체계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면서 "감염병 전담병원의 병상 역시 약 2200개의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내 상황은 안정적이지만, 해외에서 유입되는 확진자는 증가세에 있다. 최근 2주간 해외유입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는 27.7명으로, 직전 2주(27.4명)보다 0.3명 늘었다.

중대본은 해외유입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 모두 2주간 격리 생활하고 진단검사를 받고 있어 지역사회 전파 위험은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중대본은 "해외유입 확진자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임시생활시설이 필요하다. 그간 철저한 관리로 감염전파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던 안전한 시설인 만큼 지역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