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정보 수집? 홍콩에 지원 간 중국 의료진에 쏟아지는 의심

입력 2020-08-03 17:20   수정 2020-10-31 00:02

중국 중앙정부가 홍콩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파견한 대규모 의료진에 대해 DNA 정보를 수집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홍콩 정부는 이런 가능성을 일축했다.


3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 검사를 지원할 중국 본토 의료진 선발대 7명이 2일 홍콩에 도착했다. 이어 60명의 의료진이 추가로 홍콩에 도착해 코로나19 확진 검사에 투입될 예정이다.

중국 국무원(행정부)의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은 지난달 31일 "중앙정부는 750만 홍콩 시민이 무료로 바이러스 검사를 받도록 전력으로 돕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홍콩 정부가 중국 의료진과 함께 전수검사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시민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정부가 DNA 정보를 수집해 민주 활동가 색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의심이 확산되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신장 자치구의 위구르족 관리 등에도 DNA 정보를 광범위하게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정부는 시민들의 생체 정보가 중국 본토로 넘어갈 일이 없다면서 불안 잠재우기에 나섰다. 성명을 통해 "중앙의 지원은 순수히 바이러스 검사 강화를 돕기 위한 것으로서 모든 검사는 홍콩에서 진행돼 검체가 본토로 건너갈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는 시민들의 이런 불안감과 불신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일방 제정 이후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콩 정부는 지난달 30일 민주파 인사 12명의 입법회(의회) 의원 선거 출마 자격을 박탈한 데 이어 31일에는 당초 9월6일로 예정돼 있던 입법회 선거를 1년 뒤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야권은 "범민주 진영의 입법회 과반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반발했다.

그간 코로나19 위기를 비교적 잘 넘겨오던 홍콩에서는 7월 중순부터 코로나19가 빠르게 재확산했다. 2일까지 12일 연속 하루 100명 이상의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됐다. 3일 현재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512명이며, 이 가운데 3분의 1이 최근 12일에 추가됐다.

홍콩 정부는 중국 본토 주요 지역에서 강력한 봉쇄와 함께 주민 전수 검사를 실시해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한 경험을 본받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해외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전수 조사 과정에서 세계 최대의 DNA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