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은 성공 스토리의 시작"…SK팜테코·E&S도 '兆단위 몸값'

입력 2020-08-03 17:09   수정 2020-08-04 00:49


지난 6월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 주재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서 SKC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룹 차원에서 강조해온 ‘딥체인지(근원적 변화)’를 이뤄낸 대표 사례로 SKC가 지목됐다. SKC는 지난해 동박을 제조하는 KCFT(현 SK넥실리스)를 1조2000억원에 인수해 2차전지 핵심 소재 기업으로 거듭났다.

최 회장은 이날 “딥체인지에 이어 자본시장에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파이낸셜(재무)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이후 자회사 기업공개, 지분 투자,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파이낸셜 스토리’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제2의 바이오팜 키워라”
SK에서 최근 가장 성공적인 스토리를 써낸 곳은 투자형 지주사 SK(주)다. 자회사 SK바이오팜(지분율 75%)의 성공적인 상장과 함께 SK팜테코, SK실트론, SK E&S 등 알짜 자회사의 가치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SK(주)가 보유한 SK바이오팜의 지분 가치는 약 11조원으로 SK(주) 시가총액(16조원)의 70%에 육박한다.

바이오팜을 이을 후보로는 또 다른 바이오 자회사 SK팜테코가 거론된다. 원료의약품 수탁생산기업(CMO)인 SK팜테코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과감한 인수합병에 나서 주목을 끌었다. 2017년 글로벌 제약사 BMS의 아일랜드 생산시설을 인수했고, 2018년에는 미국 앰팩을 사들였다. SK는 올초 SK팜테코를 중심으로 한 CMO 통합법인을 미국 새크라멘토에 세웠다. 통합법인이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임팩 등을 운영한다. 시장에서는 SK팜테코의 몸값을 최소 2조원 이상으로 보고 있다.
반도체, 에너지 자회사도 몸값 ‘쑥쑥’
반도체 웨이퍼 제조사인 SK실트론도 자본시장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SK가 LG에서 인수하기 직전 해인 2016년 8360억원이던 SK실트론 매출은 2019년 1조5430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업황도 나쁘지 않다. 반도체업계에서는 5G(5세대) 이동통신 전환, 데이터센터 증설 등의 영향으로 웨이퍼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엔 미국 듀폰의 실리콘 카바이드 웨이퍼 사업부문을 인수해 고부가 웨이퍼 시장 입지도 넓혔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SK실트론의 기업 가치는 4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에너지기업인 SK E&S도 SK(주)의 숨은 알짜 자회사(지분율 90%)로 꼽힌다. 도시가스 민간업체 중 유일하게 액화천연가스(LNG) 생산부터 운송, 발전 및 판매까지 통합된 가치사슬을 갖추고 있다. 2013년 이후 꾸준히 연 3000억~6000억원의 순이익을 내왔다. 기업 가치만 7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최근에는 유정준 SK E&S 사장이 직원 간담회에서 “장기적으로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소재·물류 사업에도 지분 투자
SK(주)의 공격적인 투자도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달 중국 동박 제조업체 왓슨에 1000억원을 추가 투자해 지분율을 30%로 높였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함께 핵심 소재인 동박의 공급 부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선제적 투자에 나선 것이다.

물류사업도 SK(주)의 관심 분야다. 2017년과 2018년 중국의 대형 물류센터 운영 기업인 ESR에 총 4720억원을 투자했다. 중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할수록 기업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SR은 알리바바, 아마존 등 글로벌 우량 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장동현 SK(주) 사장은 지난 3월 주주서한을 통해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기업 가치 극대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최만수/이선아 기자 beb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