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상무' 본사 발령…카카오, 캐릭터 등 커머스 사업 강화

입력 2020-08-05 14:13   수정 2020-08-05 14:15


카카오는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카카오IX의 사업 부문을 분할해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에 각각 흡수합병하기로 했다고 5일 공시했다.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 카카오IX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카카오IX의 일부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에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회사 측은 "체계적인 브랜딩을 통해 카카오 지적재산권(IP) 자산가치 제고 및 카카오 공동체 IP 비즈니스 다변화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IX는 2015년 5월 카카오에서 분사한 뒤 캐릭터 상품 유통 및 캐릭터 라이선싱 서비스, 부동산업을 담당해왔다.

수년간 꾸준히 캐릭터 사업을 확장한 결과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6% 큰 폭으로 증가했다. 회사 측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유통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리테일 부문이 IP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주요 거점에 소비자 접점을 구축한 것이 성장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IX의 리테일 부문은 △선물하기 △쇼핑하기 △메이커스 등 차별화된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커머스와 합병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지난해 매출 2961억원, 영업이익 757억을 기록했으며 올 1분기 전체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IX가 가진 캐릭터 상품 개발 역량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커머스 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확보하면서 유통 채널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선물하기를 통해 차별화된 카카오프렌즈 선물 상품을 선보이고, 카카오메이커스에서는 캐릭터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직접 주문해 생산하는 등 기존 카카오커머스의 채널 특성을 살린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국내 유망 기업과 협업해 상품을 기획부터 생산, 유통하는 D2C(소비자와 직접 거래) 모델 등 신규 비즈니스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IX에서 IP 라이선스 상품 제휴 및 개발을 담당하는 라이선스 부문은 카카오가 맡는다.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 및 니니즈의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브랜딩으로 카카오IP의 가치를 높이고 카카오 공동체 IP 비즈니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공동체 내의 비즈니스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 이라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카카오의 다양한 IP와 플랫폼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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