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개미들은 유튜브 아닌 텔레그램으로 주식 공부한다

입력 2020-08-05 15:43   수정 2020-08-05 15:50


최근 개인 투자자들은 유튜브를 통해 주식을 배운다. 하지만 더 똑똑한 개미는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주식 정보를 얻고 있다. 텔레그램에서는 실시간으로 투자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작에 오래 걸리는 동영상의 한계를 텔레그램이 넘었다는 평가다. 현재 텔레그램에는 유명 애널리스트, 각 증권사 리서치센터 등이 채널을 운영하며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다.

텔레그램에는 5일 현재 수십명의 애널리스트와 증권사 직원이 자신의 채널을 개설하고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이름을 알리려는 젊은 애널리스트가 특히 적극적이다. 자신의 담당 분야에서 주요 뉴스 정리, 공시 해석, 추천 종목 정리 등의 정보를 시시각각 전달한다.

텔레그램이 증권맨들의 주요 소통 창구가 된 것은 보안성 때문이다. 처음에는 증권맨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수단이었지만,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고객을 만나는 장소가 됐다.

인기 애널리스트는 구독자가 1만명에 달한다. 투자전략과 시황정보를 알려주는 서상영 키움증권 애널리스트의 채널은 1만800여명이 구독중이다. 제약 바이오 분야의 이동건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구독자가 2800여명, 음식료 부문의 김정욱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2500여명이다. 자동차 분야의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500명이 구독한다.

증권사 팀별 채널도 인기다. 유진투자증권의 스몰캡팀 채널에는 1만3000여명이 들어가있다. 하나금융투자 스몰캡 채널도 5800여명이 구독중이다.

기사나 공시의 의미를 해석해주는 채널이 반응이 좋다. 최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한국산 풍력타워에 5.41%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을 때 풍력업체 씨에스윈드에 악재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유진 스몰캡팀은 “씨에스윈드는 국내에 상장돼 있지만 말레이시아에서 수출을 한다”며 “경쟁관계인 다른 국내 업체들이 관세를 받아 오히려 씨에스윈드에 호재”라고 설명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올바른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해외 담당 애널리스트는 밤중에도 정보를 전달한다. 알람만 켜놓으면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어 '원정 투자자들'에게 인기다. 공시를 자동으로 검색해주는 채널도 있다. ‘공시정보알림’ 채널은 종목명만 대화창에 입력하면 해당 종목의 최근 공시와 링크가 바로 올라온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